31일 중국의 전국승용차시장정보연합회에 따르면 2006년 통계 집계를 시작한 이후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던 중국 내 수입차 판매량은 지난해 10년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2011년 100만대를 돌파하며 승승장구하던 중국내 수입차 판매 규모는 2014년에 142만2992대까지 늘어났다.
하지만 지난해에는 전년 대비 24.2% 줄어든 107만8096대를 기록했다.
주요 업체별로 2014년 대비 2015년 판매 감소율을 보면 랜드로버(-44.2%), 아우디(-41.3%), 스바루(-38.6%), 폴크스바겐(-36.8%) 등 순이었다.
일본 수입차 시장도 감소세를 나타냈다.
일본자동차수입조합(JAIA)은 지난해 수입 승용차 판매가 31만3천81대로 2014년의 31만9677대에 비해 2.1% 감소했다고 최근 밝힌 바 있다.
일본 내 수입차 판매 부진은 폴크스바겐 사태가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했다.
일본 수입차 시장에서 폴크스바겐 판매량은 2014년 6만7438대에서 지난해 5만4766대로 18.8% 감소했다.
폴크스바겐그룹의 고급차 브랜드인 아우디의 판매량도 3만1413대에서 2만9414대로 6.4% 줄었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 수입차 시장은 매년 고속 성장을 거듭 構?있다.
국내 수입차 판매는 2014년 19만6359대에서 2015년 24만3900대로 24.2% 증가했다.
내수 시장에서 차지하는 수입차 점유율도 13.9%에서 15.5%로 뛰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한국GM과 르노삼성이 해외에서 들여와 국내에 팔고 있는 QM3, 임팔라 등 '무늬만 국산차'까지 수입차로 분류하면 지난해 수입차 판매 증가율은 무려 28.3%에 이르고 점유율도 17.5%에 달한다.
특히 폴크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 스캔들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을 강타하고 있는 가운데 유독 우리나라에서는 폴크스바겐의 판매량이 증가한 점도 눈에 띈다.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폴크스바겐과 아우디는 각각 16.5%(3만719대→3만5778대)와 17.7%(2만7647대→3만2538대) 전년 대비 판매가 늘어났다.
한경닷컴 뉴스륨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