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학생 줄고 시장도 위축…업계 최초 중국서 승부수"
고급 유치원복 시장도 공략
[ 김정은 기자 ]
교복 브랜드 ‘스마트(SMART)’로 널리 알려진 스마트에프앤디가 최근 공격 경영에 나서고 있다. 이달 초 중국 대형 패션기업 보스덩그룹과 손잡고 6조원 규모의 중국 교복시장에 뛰어들었다. ‘리틀스마트’ 브랜드를 내세워 유치원복 시장 공략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스마트에프앤디는 2012년 SK네트웍스에서 분리되면서 중소기업이 됐다. ‘대기업 품을 벗어나 독자생존할 수 있을까’ 하는 우려가 컸다. 심규현 스마트에프앤디 대표는 31일 “독립 당시 세운 목표가 ‘글로벌 교복기업’이었다”며 “40년 넘게 쌓아온 교복사업 노하우와 탄탄한 브랜드 파워, 디자인 역량을 믿고 중국 시장과 유치원복 시장에 뛰어들었다”고 말했다.
◆6조원 중국 교복시장 노크
이 회사의 시초는 SK그룹 모태인 선경직물이다. 1970년 ?학생복을 포함한 원단사업을 시작했으며 1990년 SK네트웍스가 스마트 브랜드로 교복을 선보였다. 스마트는 아이비클럽, 엘리트와 함께 국내 3대 교복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2012년 말 교복이 중소기업 적합업종이 되면서 변화를 맞았다. 유통망 및 협력업체로 구성된 스마트에프앤디가 사업을 이어받았다. 심 대표는 1988년 선경 기획조정실에 입사해 SK네트웍스 스마트사업팀장 등을 거쳐 중국 패션 상하이법인장으로 근무했다.
중국 보스덩그룹과의 협약은 스마트에 새로운 도약의 기회다. 국내 교복업체가 중국 시장에 뛰어든 건 스마트에프앤디가 처음이다. 보스덩그룹은 의류 브랜드 10개를 보유하고 매출 1조5000억원을 올리는 패션업체다. 중국에 4000여개 매장이 있으며, 다운패딩 시장에서 점유율 1위 업체다. 중국에서는 매년 4000만명의 신입생이 입학한다. 교복시장은 330억위안(약 6조원) 규모로 추정된다.
심 대표는 “중국은 최근 1~2년 전부터 체육복 스타일의 교복이 우리처럼 제복(정장) 차림으로 급변하는 추세”라며 “스마트에프앤디는 디자인과 연구개발(R&D), 마케팅을 맡고 보스덩그룹은 생산과 유통을 담당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의 우수한 교복을 중국에 알리겠다”고 덧붙였다.
◆프리미엄 유치원복 시장 공략
국내 교복시장 규모는 4000억원대. 저출산 여파로 학생 수는 매년 줄고 있다. 게다가 지난해부터 정부에서 학교별로 입찰해 교복을 공동구매하는 ‘학교 주관 구매제’를 시행하면서 교복값이 40%가량 하락했다. 스마트에프앤디의 매출은 520억원대에 머물러 있다.
스마트에프앤디가 어린 ?시장으로 눈을 돌린 것도 이 같은 상황 때문이다. 최근 출시한 리틀스마트는 영어유치원 사립유치원 등을 겨냥한 프리미엄 유치원복이다. 전국 유치원 숫자는 8000여개다. 심 대표는 “친환경 원단을 사용하고 어두운 곳에서도 눈에 잘 띄도록 옷에 재귀반사(빛을 받으면 반사) 소재를 썼다”며 “단추와 구멍 색깔을 맞춰 어린아이들이 단추를 쉽게 채울 수 있도록 하는 등 꼼꼼하게 제작했다”고 말했다.
올 상반기엔 학생과 관련한 비의류 분야 신사업도 선보일 계획이다. 심 대표는 “학생복을 넘어 라이프스타일 사업까지 진출해 3년 안에 매출 1000억원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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