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대역 상권은 다양한 수요층이 교차하여 여러 가지의 색깔을 지닌 특이 상권이다. 그 이유는 서울교대가 인접해 있어 대학가 상권으로도 볼 수 있고, 인근에 법원 검찰청을 중심으로 형성된 법조타운에 법무사와 변호사 사무실이 많아서 오피스 상권으로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교대역 상권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상권 중 하나로 여러 언론매체에 조사에 따르면 대한민국 100대 상권 중 25위 상권으로 선정되었다. 교대역 상권은 지하철역 출입구에 따라 네 블록으로 나누어 각각의 특성을 보이고 있는데 10, 11번 출입구 방향의 법원 상권 6, 7번 출입구 방향의 아크로비스타 상권 8, 9번 출입구 방향의 교대 상권 5, 12번 출입구 방향의 대성학원 상권 이렇게 크게 네 곳으로 나뉜다. 넓게 보면 교대역을 중심으로 네 방향에 형성된 하나의 상권이지만 위치에 따라 독립 상권으로 볼 수 있을 만큼 각각 다른 특성을 보이고 있다.
또 장재터널 (내방-서초 2018년 예정) 호재가 더해져 교통이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예상하며 지하철 2호선, 3호선이 교차하는 교대역 상권은 다양한 연령대별 수요층과 풍부한 유동인구를 확보한 서울 황금 상권 중 하나로 자리 잡혔고 법조인들과 민원인, 그리고 직장인들의 수요가 탄탄하게 뒷받침되고 있어서 경기 흐름에 피?매출 변동이 타 상권에 비해 적고, 안정적 운영이 가능한 것이 교대역 상권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실거래 사례(교대역 인근)
A 지역은 법원 상권으로 대로변에는 IBK 기업은행, 국민은행 등 금융권 업종, 법률사무소 등이 있으며 법원 상권은 업무시설과 오피스가 많아 낮 시간대 상주인구가 많으며 법률 민원인들이 평일에 많이 모인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지역의 매매 사례로는 초 역세권에 위치한 신축부지가 2015년 5월 13일 3.3m²당 4,006만원에 매매되었다.
B 지역은 아크로비스타 상권으로 대로변으로는 A 지역과 마찬가지로 신한은행, 하나은행 등 금융권이 있으며 이면으로는 카페, 식당, 병원 등이 입점 되어있고 법조 관련 사무실이 밀집해 있어 고정적인 수요가 있다. 그리고 삼풍아파트, 금호아파트, 유원아파트 등 대단위 아파트 단지가 인접해 있어 거주 수요가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이 지역의 매매 사례로는 도로변에 있는 7층 건물이 2015년 4월 21일 3.3m²당 7,138만원에 매매되었다.
C 지역은 대로변으로는 유명 프랜차이즈 제과점과 커피전문점, 편의점, 패스트푸드, 이동통신 대리점이 입점해 있고 서초플라자가 위치한 교대역 메인 상권이다. 만남의 장소로 통하는 서초플라자 뒤편 이면 도로에는 남부터미널 방향으로 고깃집과 레스토랑과 같은 외식업소들이 밀집해 있다. 특이한 점은 주택가로 이어지는 골목마다 중소형 규모의 음식점들이 입점되어 있어 먹자골목을 형성하고 있다. 이 지역의 매매 사례로는 대로변 이면에 위치한 6층 건물이 2015년 7월 11일 3.3m²당 8,354만원에 매매되었다.
D 지역은 대성학원 상권으로 대로변으로는 서울교육대학교가 위치하고 있으며 주 소비층은 오피스텔 입주자와 인근 주택가 거주자, 그리고 교육대학교 학생들이다. 따라서 퇴근시간에는 학생들과 법조타운 종사자들로 풍부한 유동인구를 자랑한다는 게 특징이다. 이 지역의 매매 사례로는 대로변 이면에 위치한 6층 건물이 2015년 8월 20일 3.3m²당 5,050만원에 매매되었다.
△원빌딩부동산중개 법인이 추천하는 ‘교대역 인근 상업용 빌딩 매물’은?
◆주변추천매물1
교대역 5분 거리의 서초로 이면에 위치한 신축부지가 매가 26억 원
◆주변추천매물2
교대역 7분 거리의 서초로 이면에 위치한 투자 및 임대수익형 6층 건물, 수익률 6.15%의 빌딩이 매가 310억 원.
◆주변추천매물3
교대역 3분 거리의 오피스용도 및 임대수익형 6층 건물, 수익률 5.42%의 빌딩이 매가 46억 원
◆주변추천매물4
교대역 3분 거리의 서초로 이면에 위치한 신축부지가 매가 68억 원
◆주변추천매물5
교대역 5분 거리의 오피스용도 및 임대수익형 수익률 4.57%의 6층 건물이 매가 27억 원
◆주변추천매물6
교대역 10분거리의 대로변 임대수익형 수익률 4.98%의 7층 건물이 매가 60억 원
중소형 빌딩 투자 정보 제공-‘한경 빌딩’(building.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