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문헌정보학과 오동근(남, 55) 교수가 한국도서관정보학회 제17대 회장에 취임해 2016년부터 2년 동안 임기를 맡게 됐다.
오동근 교수는 영어영문학, 전자계산학, 문헌정보학, 경영학 등의 다양한 학위를 바탕으로 ‘최신분류론’을 비롯한 40여종의 저서와 역서를 발행하며, SSCI등재저널을 포함한 국내외 전문학술지에 100여편의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오 교수는 문헌정보학회와 한국도서관정보학회 등 전국규모학회지의 편집위원장,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자문위원, 교육부 도서관정책자문위원회 위원, 한국도서관협회 분류위원회 위원장, 외무고등고시를 포함한 각종 국가시험의 출제위원 등을 역임하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와 일본, 중국, 인도, 싱가폴,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을 포함한 14개국의 170명 이상의 문헌정보학 연구자가 발기인으로 참여하고 인도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학술단체 LISSASPAC(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for Asia and the Pacific)을 창립하고 공동회장에 취임하기도 했다.
한편, 한국도서관정보학회는 1974년 설립된 문헌정보학 분야의 전국 규모 학술단체로 도서관 정보학 연구 및 발표를 통하여 학문과 현장의 발전에 공헌하며 회원 상호간의 유기적인 협력 도모를 목적하고 있다.
또한, 매년 문헌정보학분야의 전문학술지인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를 계간으로 발행하고 있으며, 년 2회의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