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제 관광객 분석해보니
[ 정인설/임현우 기자 ] “바이두로 유행을 미리 확인한 뒤, 서울 이태원에서 ‘치맥(치킨·맥주)’을 즐기고, 마트에서 짬뽕라면을 샀습니다.”
춘제(중국 설) 연휴를 맞아 방한한 요우커(중국 관광객) 왕웬유 씨(21·칭다오)는 관광지를 바쁘게 돌아다니기보다 한국 사람들의 생활을 살펴볼 수 있게 일정을 짰다고 말했다. 명동 쇼핑보다 경리단길 이태원 등 ‘뜨는 곳’에서의 소비와 문화 체험이 인상적이었다는 얘기다.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이후 처음 대규모로 방한한 요우커들이 한국 유행을 적극적으로 좇는 변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쇼핑가방은 홍삼 김 등 전통적인 품목에서 허니버터칩 같은 인기 간식과 견과류로 다양해졌다.
이동근 올리브영 명동점장은 “작년 쇼핑 상위 품목 10개 중 7개가 마스크팩이었는데, 올해는 헤어에센스 보디로션 등이 포함됐다”고 말했다.
인적 구성도 20, 30대 남성으로 확대됐다. 호텔, 게스트하우스 등에서 먹던 아침을 편의점 도시락으로 해결하는 사례가 늘어난 이유다. 이번 춘제 연휴(5~13일) 요우커 매출은 백화점과 면세점에서 각각 55%, 10% 늘었다.
정인설/임현우 기자 surisur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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