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NH증권, 3국 주요 제조사 실적 분석해보니
IT 무섭게 키운 중국
통신·반도체장비 기업 등 6년새 덩치 6배 커지기도
미래산업 선점한 일본
기술력 바탕 내실 다지며 바이오·헬스케어로 '반격'
화장품으로 버틴 한국
소비재 기업 '나홀로 선방'…차세대 먹거리 발굴 부진
[ 심은지 기자 ] ‘중국 업체들이 내달리고, 엔저를 앞세운 일본이 권토중래를 노릴 때 한국만 뒷걸음질쳤다.’
한·중·일 간판 제조업체의 최근 6년간(2009~2014년) 실적을 분석한 증권업계 전문가들의 평이다. 한국 제조업체가 주도하던 반도체와 하드웨어 등 정보기술(IT) 분야는 중국이 빠르게 쫓아왔고 일본은 바이오·헬스케어 등 신사업으로 경쟁 분야를 옮겼다. 한국만 전통 제조업의 쇠락 속에 차세대 먹거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양상이 수치로 확인됐다.
중·일 제조업체는 달리는데…
한국경제신문이 NH투자증권과 공동으로 코스피200(한국), CSI300(중국), 닛케이225(일본) 소속 제조업체의 최근 6년간(2009~2014년) 실적을 분 ??결과 한국 기업의 연평균 매출증가율은 4.06%, 연평균 영업이익 증가율은 4.73%였다. 같은 기간 중국 제조업체가 매년 16%대(연평균 매출 증가율 16.41%, 영업이익 증가율 16.73%)로 성장가도를 달린 것에 한참 못 미친다. 경제구조가 성숙단계에 접어들었고 20년째 저성장 굴레에 얽혔던 일본의 연평균 영업이익 증가율(5.9%)에 비해서도 1.2%포인트 이상 뒤처졌다.
중국은 통신서비스와 정보기술(IT), 반도체와 관련 장비, 기술 하드웨어 등 업종에서 성과가 두드러졌다. 중국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자인 닥터펑텔레콤은 2009년 2억3100만달러에 불과하던 매출이 6년 만에 11억880만달러로 6배 가까이 커졌다. 이 회사는 중국 최대 IDC 사업자이자 글로벌 미디어 그룹 대열에 올라섰다.
중국의 최대 통신장비기업 중신통신(ZTE)과 보안 솔루션기업 하이캉웨이스 등 IT 업체도 최근 6년간 빠르게 성장했다. 항톈정보는 IT와 금융을 아우르는 중국의 대표적인 핀테크(금융+기술) 기업으로 자리잡았다.
일본 기업은 내실을 다지는 모습이 뚜렷했다. 스미토모전기공업 닛산 요코하마고무 이스즈자동차 마쓰다 등 자동차 및 관련 부품업체는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엔저 효과’까지 누렸다. 건설용 중장비 업체인 고마쓰와 나트륨황(NaS)전지 제조업체인 니혼가이시처럼 특화된 경쟁력을 갖춘 기업도 건재를 과시했다. 다케다제약 데루모 등 제약사들과 헬스케어 업체인 올림푸스 다이이치산쿄 등은 신성장 산업인 헬스케어 쪽에 둥지를 틀었다. 헬스케어 분야 기업은 실적의 부침이 컸지만 2014년엔 전년 대비 24% 넘게 영업이익이 늘기도 했다.
한국은 화장품만 선전
IT 무섭게 키운 중국
통신·반도체장비 기업 등 6년새 덩치 6배 커지기도
미래산업 선점한 일본
기술력 바탕 내실 다지며 바이오·헬스케어로 '반격'
화장품으로 버틴 한국
소비재 기업 '나홀로 선방'…차세대 먹거리 발굴 부진
[ 심은지 기자 ] ‘중국 업체들이 내달리고, 엔저를 앞세운 일본이 권토중래를 노릴 때 한국만 뒷걸음질쳤다.’
한·중·일 간판 제조업체의 최근 6년간(2009~2014년) 실적을 분석한 증권업계 전문가들의 평이다. 한국 제조업체가 주도하던 반도체와 하드웨어 등 정보기술(IT) 분야는 중국이 빠르게 쫓아왔고 일본은 바이오·헬스케어 등 신사업으로 경쟁 분야를 옮겼다. 한국만 전통 제조업의 쇠락 속에 차세대 먹거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양상이 수치로 확인됐다.
중·일 제조업체는 달리는데…
한국경제신문이 NH투자증권과 공동으로 코스피200(한국), CSI300(중국), 닛케이225(일본) 소속 제조업체의 최근 6년간(2009~2014년) 실적을 분 ??결과 한국 기업의 연평균 매출증가율은 4.06%, 연평균 영업이익 증가율은 4.73%였다. 같은 기간 중국 제조업체가 매년 16%대(연평균 매출 증가율 16.41%, 영업이익 증가율 16.73%)로 성장가도를 달린 것에 한참 못 미친다. 경제구조가 성숙단계에 접어들었고 20년째 저성장 굴레에 얽혔던 일본의 연평균 영업이익 증가율(5.9%)에 비해서도 1.2%포인트 이상 뒤처졌다.
중국은 통신서비스와 정보기술(IT), 반도체와 관련 장비, 기술 하드웨어 등 업종에서 성과가 두드러졌다. 중국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자인 닥터펑텔레콤은 2009년 2억3100만달러에 불과하던 매출이 6년 만에 11억880만달러로 6배 가까이 커졌다. 이 회사는 중국 최대 IDC 사업자이자 글로벌 미디어 그룹 대열에 올라섰다.
중국의 최대 통신장비기업 중신통신(ZTE)과 보안 솔루션기업 하이캉웨이스 등 IT 업체도 최근 6년간 빠르게 성장했다. 항톈정보는 IT와 금융을 아우르는 중국의 대표적인 핀테크(금융+기술) 기업으로 자리잡았다.
일본 기업은 내실을 다지는 모습이 뚜렷했다. 스미토모전기공업 닛산 요코하마고무 이스즈자동차 마쓰다 등 자동차 및 관련 부품업체는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엔저 효과’까지 누렸다. 건설용 중장비 업체인 고마쓰와 나트륨황(NaS)전지 제조업체인 니혼가이시처럼 특화된 경쟁력을 갖춘 기업도 건재를 과시했다. 다케다제약 데루모 등 제약사들과 헬스케어 업체인 올림푸스 다이이치산쿄 등은 신성장 산업인 헬스케어 쪽에 둥지를 틀었다. 헬스케어 분야 기업은 실적의 부침이 컸지만 2014년엔 전년 대비 24% 넘게 영업이익이 늘기도 했다.
한국은 화장품만 선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