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원 대림, 한강 조망권…평택·광명·수원에 대단지 쏟아진다

입력 2016-03-24 07:00  

서울·수도권 주요 단지

남가좌·홍제동에 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2곳

평택·동탄2·의정부…수도권 택지지구 물량 집중



[ 김진수 기자 ]
올해 부동산업계에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이란 말이 회자되고 있다. 분양시장 분위기가 ‘봄이 와도 봄 같지 않다’는 얘기다. 지난해 말 이후 분양시장의 급랭 분위기가 지속되고 있어서다. 다음달에는 분양시장 분위기가 바뀔 수 있다는 기대가 적지 않다. 전세난 속에 신규 아파트 수요가 여전한 데다 건설사들도 수요자의 눈높이에 맞는 상품을 내놓고 있어서다.

○4월 작년 수준 3만9000여가구

부동산114 부동산인포 등 부동산 정보업계에 따르면 다음달에는 3만9000여가구의 아파트가 공급된다. 작년 같은 기간(3만8435가구)에 비해 2% 늘어난 규모다. 광역시에선 35.4%, 지방에선 19.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수도권에선 9.16% 줄어들 전망이다. 서울 공급 예정물량은 1734가구로, 작년(6411가구)보다 72.9% 급감할 것으로 전망됐다.

전세난이 지속되고 있어 중소형 새 아파트에 대한 실수요자의 관심은 여전히 높다. 저렴한 분양가, 뛰어난 입지, 1군 브랜드 등의 경쟁력을 갖춘 알짜 물량이 나오는 만큼 단지별 분양 경쟁도 달아오를 가능성이 있다.

업계에서는 4월 총선, 중도금 집단대출과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심사 강화 등 금융 규제, 아파트 매매 거래 수준 등을 다음달 분양시장에 영향을 미칠 변수로 꼽고 있다. 봄 주택 수요가 얼마나 살아날지도 관심 대목이다. 이중혁 서연글로벌 사장은 “연말 이후 각종 규제 강화와 공급 과잉 논란으로 수요자들이 좀 지켜보자는 관망세를 보이고 있다”며 “4월 이후 시장의 불확실성이 많이 가실 것으로 보여 실수요자들의 청약 참여가 본격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욱 타이거하우징 대표도 “주택 구입의 문턱이 높아지고 전세와 반전세 등의 부담이 큰 만큼 실수요자는 생활권 주변의 새 아파트에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서울 잠원과 의정부 민락 등 관심

대림산업은 다음달 서울 서초구 잠원동 신반포5차를 재건축한 ‘아크로리버뷰’를 공급한다. 대림산업이 고급 아파트에 붙이는 브랜드 ‘아크로’를 적용한 두 번째 단지다. 지하철 3호선 잠원역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있다. 인근에 신동초, 신동중, 경원중, 세화여고, 반포고 등이 있다. 뉴코아아울렛이 가楮痢?신세계백화점도 멀지 않다.

삼성물산은 서울 강동구 명일동 삼익그린맨션을 헐고 ‘래미안 명일역 솔베뉴’를 짓는다. 13개 동, 1900가구(전용면적 49~103㎡) 규모다. 이 중 268가구를 일반에 공급한다. 서울지하철 5호선 명일역까지 걸어서 1분 남짓 걸린다. 고명초, 명일초·중, 한영중, 배재중, 배재고, 한영고, 한영외국어고, 명일여고 등의 학군이 좋다.

현대산업개발은 다음달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동과 홍제동에서 각각 ‘DMC (디지털미디어시티)2차 아이파크’와 ‘홍제원 아이파크’를 선보인다. 남가좌동 제1구역을 재건축하는 ‘DMC 2차 아이파크’(1061가구)는 인근에 연가초·연희중 등이 있다. 서울 서북권 업무 중심지인 상암 DMC가 가까워 직주 근접성이 뛰어나다. ‘홍제원 아이파크’도 906가구 대단지다. 지하철 3호선 홍제역과 무악재역이 가깝다. 주변으로 인왕산과 안산이 있어 쾌적하다.

수도권에서는 택지지구 물량이 많다. 포스코건설은 경기 평택시 소사벌지구 C1블록에서 ‘소사벌 더샵’을 분양한다. 9개 동에 817가구(전용 89~112㎡)로 이뤄진다. 소사벌지구 내 상업지구와 평택 옛 도심 내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한신공영도 경기 동탄2신도시 A47블록에서 ‘동탄2신도시 A47블록 한신휴플러스’를 내놓는다. 11개 동에 930가구(전용 76~83㎡)로 이뤄진다. 오는 8월 수도권 KTX가 개통되면 서울 강남권으로 오가기 편하다.

우미건설이 경기 의정부 민락2지구 B13블록에서 공급하는 ‘의정부 민락2지구 우미린’은 지상 최고 34층 7개 동에 732가구로 이뤄진다. 모든 가구가 전용 84㎡ 단일 면적형이다. 송양초·중·고를 걸어서 다닐 수 있다. 코스트코, 이마트 등 대형마트도 가깝다. 국도 3호선 우회도로를 통해 동부간선도로로 진입하기 쉽다. 내년 개통 예정인 구리~포천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서울 강남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좋아진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3월 안에 반드시 매수해야 할 3종목! 조건 없이 공개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