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촬영지 개발
[ 유재혁 기자 ] 국내는 물론 중국에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는 드라마 ‘태양의 후예’(이하 태후) 촬영지가 관광명소로 개발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31일 서울 상암동에서 올해 첫 한류기획단 회의를 열고 한류와 융합한 수출 증진 및 관광 활성화를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문체부 산하 한국관광공사는 ‘태후’ 국내 촬영지인 정선 삼탄 아트마인, 태백 한보탄광, 파주 비무장지대(DMZ) 캠프 그리브스 등을 관광 상품화할 계획이다. 중국과 일본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마케팅을 추진하고 각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지역 관광과 연계한 상품을 다양하게 개발하기로 했다.
정창수 한국관광공사 사장은 “연간 2만명의 외국인이 방문하던 남이섬은 드라마 ‘겨울연가’로 2014년부터 연간 100만명이 찾는 관광명소가 됐고, ‘별에서 온 그대’는 직간접적으로 200여만명의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며 “‘태후’도 관광 상품화를 통해 큰 경제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체부는 또 수출 증대를 위해 한류 행사와 연계한 기업의 판촉 및 수출 상담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오는 5월에는 중국 동북 3성의 경제·문화 중심지인 선양(12~14일)과 서부내륙 거점인 충칭(19~21일)에서 한국 기업의 중국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한류박람회’를 연다.
한류 콘텐츠와 가전, 화장품 등 우수 상품을 전시한다. 6월2일에는 CJ E&M이 프랑스 파리에서 한류 콘텐츠와 일반 상품을 함께 선보이는 ‘K콘(KCON)’을 개최할 예정이다.
콘텐츠업체와 일반 중소기업이 협업할 수 있는 온라인 사이트도 9월 개설된다. 마케팅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운 중소기업들이 한류 스타와 콘텐츠 등을 마케팅에 활용한 뒤 성과에 따라 수익을 나누는 사업 모델을 실현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다.
유재혁 기자 yooj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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