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형규 논설위원 ohk@hankyung.com
1936년 미국 대선 때 인기 잡지 ‘리터러리 다이제스트’는 무려 1000만명에게 발송한 우편엽서 조사로 랜든의 승리를 예측했다. 한데 뚜껑을 열어보니 루스벨트의 압승이었다. 망신살이 뻗친 리터러리는 2년 뒤 폐간했다. 반면 신생업체 갤럽은 불과 1500명을 면접조사해 결과를 정확히 맞혔다. 1948년 대선에선 갤럽이 낭패를 봤다. 듀이 50%, 트루먼 44%로 예측했는데 결과는 정반대였다. 덩달아 성급하게 듀이가 이겼다고 보도한 ‘시카고 데일리 트리뷴’은 세계적인 오보를 날렸다.
오류 원인은 표본 추출(표집)에 있었다. 리터러리의 조사대상은 구독자, 자동차 소유자, 전화가입자 등 중상층에 국한돼 샘플링 편향을 초래했다. 갤럽이 틀린 것은 모든 유권자가 표본에 선정될 확률이 동일한 확률표집이 아니라 지역·성별·연령별로 미리 할당된 숫자만 채운 비확률표집에 의존한 탓이었다.
이런 오류를 반성하고 여론조사기관들은 기법의 과학화에 주력하지만 요즘도 틀리는 게 다반사다. 표심을 정확히 반영하는 표본 설정이 어려운 데다 설상가상으로 본심을 감추는 유권자들이 점점 늘고 있어서다. 여론조사에 드러나지 않는 ‘
1936년 미국 대선 때 인기 잡지 ‘리터러리 다이제스트’는 무려 1000만명에게 발송한 우편엽서 조사로 랜든의 승리를 예측했다. 한데 뚜껑을 열어보니 루스벨트의 압승이었다. 망신살이 뻗친 리터러리는 2년 뒤 폐간했다. 반면 신생업체 갤럽은 불과 1500명을 면접조사해 결과를 정확히 맞혔다. 1948년 대선에선 갤럽이 낭패를 봤다. 듀이 50%, 트루먼 44%로 예측했는데 결과는 정반대였다. 덩달아 성급하게 듀이가 이겼다고 보도한 ‘시카고 데일리 트리뷴’은 세계적인 오보를 날렸다.
오류 원인은 표본 추출(표집)에 있었다. 리터러리의 조사대상은 구독자, 자동차 소유자, 전화가입자 등 중상층에 국한돼 샘플링 편향을 초래했다. 갤럽이 틀린 것은 모든 유권자가 표본에 선정될 확률이 동일한 확률표집이 아니라 지역·성별·연령별로 미리 할당된 숫자만 채운 비확률표집에 의존한 탓이었다.
이런 오류를 반성하고 여론조사기관들은 기법의 과학화에 주력하지만 요즘도 틀리는 게 다반사다. 표심을 정확히 반영하는 표본 설정이 어려운 데다 설상가상으로 본심을 감추는 유권자들이 점점 늘고 있어서다. 여론조사에 드러나지 않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