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용 < AT커니코리아 부사장 Seungyong.Cho@atkearney.com >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새 비즈니스 모델을 세운 우버나 에어비앤비 같은 네트워크 플랫폼 기업의 평균 기업가치는 전통 제조·유통업체보다 네 배 이상 크다. AT커니의 분석 결과다. 네트워크 플랫폼 기업의 가치는 디지털 기술을 개발하는 기술 기업보다도 크다. 만약 전통 기업이 각자 영역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혁신을 시도하면 어떻게 될까.
제너럴일렉트릭(GE)은 디지털 혁신 실험을 시작한 대표적인 전통 기업이다. 항공, 조선해양, 에너지 등 분야에서 제품을 생산하던 GE는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의 디지털 기술을 접목시키고 있다.
디지털 기업의 전통산업 진출도 한창이다.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업화하면서 연매출 80억달러 규모의 사업부문으로 키웠다. 아마존은 디지털 기술로 특화시킨 자사 물류 역량을 진화시켜 앞으로 UPS, 페덱스와 경쟁하는 글로벌 물류 최강자가 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한국으로 눈을 돌려보자. 한국 기업이 해왔던 전사적자원관리(ERP) 혁신 방식은 디지털 빅뱅의 속도를 ?따라가고 있다. ERP를 통한 디지털 혁신은 주기가 10년으로 너무 늦다. 구글이나 알리바바는 업력이 20년 안팎에 불과하고, 페이스북은 창업한 지 겨우 10년밖에 되지 않았다. 디지털 기술 요소를 고려해 새로운 혁신 아이디어로 재무장하는 주기는 2~3년으로 단축돼야 한다.
혁신 방법도 변화가 필요하다. 혁신이 비용 절감을 위한 단순 아웃소싱에 머물러선 안 된다. 디지털시대의 초연결 사업 환경을 이해하고,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공유와 참여 관점에서 강력한 파트너 생태계를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업용 클라우드 소프트웨어를 도입할 때도 부분적 적합성이나 비용 관점보다 회사 전체를 고려하는 접근이 우선돼야 한다.
성공적인 프로세스 혁신을 위해서는 지능형 프로세스 체계를 구축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생산 공정을 자동화, 지능화, 단순화시키는 스마트팩토리와 마찬가지로 영업, 마케팅, 물류, 구매, 재무는 물론 심지어 인사, 총무 등 기업의 모든 업무 프로세스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혁신해야 한다.
디지털 혁명에 따라 산업의 경계는 지속적으로 파괴될 것이며,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은 무섭게 기존 산업을 침범할 것이다. 디지털 기술이 아직 우리(전통 기업)와 무관하다는 생각은 위험하다.
조승용 < AT커니코리아 부사장 Seungyong.Cho@atkearney.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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