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국내외 50개 제조사와 'JBP(Joint Business Plan)'를 체결해 상품 차별화와 가격경쟁력을 확보에 나선다. 이후 해당 상품을 최근 본격화한 직접 판매(직매입) 상품으로 편입해 직매입 사업에도 힘을 싣겠다는 계획이다.
'JBP'란 유통업체와 제조사가 함께 상품기획, 판매 등 공동마케팅 전략을 실행하는 기업 제휴 파트너십이다. 11번가는 유력 제조사와의 협업을 통해 단독상품 확보, 15~20% 저렴한 특가상품 개발, 신제품 선론칭, 정기 프로모션 등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제조사 역시 온라인 판매채널 확보를 통해 매출을 견인할 수 있다.
11번가는 올해 1분기 15개 업체와 JBP를 체결해 경쟁사에서 볼 수 없는 단독상품을 판매, 차별화에 성공했다. ▲롯데제과 ▲CJ제일제당 ▲동원F&B ▲풀무원 ▲동서식품 ▲비타민하우스 ▲남양유업 ▲매일유업 ▲유한킴벌리 ▲존슨&존슨 ▲한샘 ▲LG생활건강 ▲Zmi(쯔미) ▲슈피겐 ▲파인디지털 등 식음료·유아동·가구·생활주방·디지털 분야의 다양한 업체와 손을 잡았다.
특히 지난 1월 JBP를 맺은 롯데제과는 11번가에서 1분기 상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96% 급증했다. 지난해 12월 '11번가X롯데제과 응답하라1988 패키지' 출시 構? 올해 1월에는 온라인 전용 'S시리즈'를 먼저 론칭하고, 3월에는 '롯데제과 전용관'을 오픈했다.
또 11번가와 함께 단독상품 협업, 프로모션 등을 실시한 동원F&B(889%), 한샘(362%), 존슨앤존슨(262%)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급증했다. 생활용품 1위 기업 유한킴벌리와 11번가 단독으로 판매한 '하기스 물티슈 랜덤박스'는 2시간 만에 완판됐으며 '크리넥스 소프트터치 화장지'는 하루에 1억1000만원 규모로 판매됐다.
박준영 SK플래닛 MP사업부문 MD본부장은 "최근 유통업계 내 치열한 최저가 경쟁 속 11번가는 제조사와의 직접적 제휴를 통해 상품측면에서의 리더십을 확보하려 한다"며 "소비자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신규상품 출시, 단독 프로모션 등을 통해 고객감동을 위한 차별화에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11번가는 생필품 브랜드인 유한킴벌리·롯데제과·존슨앤존슨·CJ제일제당·LG생활건강의 기저귀, 세제, 가공식품 등 대표상품 70여 종을 최대 43% 할인하는 '마트 JBP 브랜드' 기획전을 오는 26일까지 실시한다. '롯데 몽쉘S/바나나 4곽 골라담기'는 9900원, '하기스 매직기저귀 공용 3~5단계 3팩'은 4만5900원, 'LG생활건강 수퍼타이 10kg(2개)'는 2만1900원, '존슨앤존슨 아비노 데일리 모이스처라이징 에너자이징 로션 354ml(2개)'는 1만7300원, CJ직배송 'CJ 사각 큰 햇반 300g(20개)'은 2만2900원이다.
고은빛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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