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승자는 따로 있었다. 중국 스마트폰 기업들의 점유율 합계가 사상 처음 삼성·애플 합계를 넘어섰다. 중국 브랜드 점유율이 삼성·애플 합계를 앞선 건 이번이 처음이다.
21일 시장조사기관 디램익스체인지의 트렌드포스 보고서에 따르면 1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출하량은 2억9200만대로 전분기보다 18.6%, 전년 동기 대비 1.3% 각각 감소했다.
트렌드포스는 시장 포화 탓에 출하량이 좀처럼 늘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그나마 성장하는 업체는 중국 브랜드, 수요가 느는 시장은 인도 등 이머징마켓(신흥시장) 뿐이라고 한다.
점유율 순위는 삼성이 27.8%로 1위, 애플이 14.4%로 2위였고 3~6위는 화웨이(9.3%), 레노버(5.8%), 샤오미(5.5%), LG(5.1%) 순이다.
삼성은 1분기 출하량 8100만대로 전분기 대비 2.5% 늘리는 데 성공했다. 갤럭시 S7 신작 효과가 적정한 수준에서 반영됐다. 엔트리 레벨(보급폰)로 출시한 갤럭시 J시리즈도 중국과 신흥시장에서 비교적 성공작으로 평가받았다. 삼성은 전분기 대비 점유율을 5% 포인트 이상 끌어올렸다.
신작이 없었던 애플은 1분기 출하량이 4200만대에 그쳐 전분기보다 43.8%나 급감했다. 점유율도 6% 포인트 가량 추락했다. 애플이 보급형으로 야심차게 출시한 아이폰SE는 중국 업체들과의 치열한 가격 경쟁에서 힘을 발휘하지 못한 것으로 트렌드포스는 분석했다. 아이폰SE는 1500만대 미만의 출하량으로 실망스러운 성적표라는 것이다.
3~5위 화웨이, 레노버, 샤오미가 모두 중국 업체다.
이들을 포함한 차이나 브랜드의 1분기 출하량 합계는 1억2500만대로 삼성과 애플의 합계(1억2300만대)를 근소하게 추월했다. 점유율도 42.9%와 42.2%로 중국 업체 합계가 약간 앞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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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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