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례신도시 기반시설 완비되면 집값 오를 것"

입력 2016-04-20 21:27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위례신도시 내집 마련, 지금이 기회!

위례 아파트값, 수개월째 제자리

작년 말부터 입주 본격화
전세입자 못구한 일부 집주인 급매 내놔 가격 주춤

"강남 생활권 여전히 매력적…8호선 연장선 개통하면 반등할 것"



[ 홍선표 기자 ]
서울 동남권의 대표 택지지구인 위례신도시 아파트값이 수개월째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위례신도시 아파트 입주가 본격화하면서 이 일대 주택시장에 전세 매물이 크게 늘어나고 있어서다.

억대의 웃돈(프리미엄)을 주고 아파트 분양권을 샀지만 전세입자를 구하지 못해 분양대금을 치르기 힘들어진 일부 집주인들이 급매물을 내놓으면서 매매가가 떨어졌다는 분석이다. 아직 도로와 대중교통망 등 기반시설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점도 위례신도시 집값 상승을 막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강남권 대체 신도시라는 입지 여건을 고려할 때 기반시설이 완비된 뒤부터는 위례신도시 집값이 크게 뛸 가능성이 높다”며 “매매가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는 지금이 내 집 마련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조언한다.

1년간 제자리 걸음한 위례 아파트값

위례신도시는 서울 송파구와 경기 성남·하남시 일대 677만여㎡에 걸쳐 있는 대규모 택지지구다. 서울 강남권에 자리 잡고 있어 아파트 분양 당시 단지마다 수십 대 1의 평균 청약 경쟁률을 기록할 정도로 수요자와 투자자 사이에 인기가 높았다. 일부 단지는 억대의 웃돈이 붙은 채 분양권이 거래되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 1년간 위례신도시 집값은 청약시장의 인기를 반영하지 못했다는 평가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달 위례신도시 아파트 3.3㎡당 평균 매매가는 1874만원으로 지난해 3월(1878만원)보다 소폭 하락했다. 경기 수원 광교신도시, 성남 판교·분당신도시, 화성 동탄신도시, 고양 일산신도시 등 수도권 주요 신도시 아파트값이 모두 상승세를 탄 것과는 반대되는 흐름이었다.

위례신도시 집값이 1년간 주춤거린 것은 지난해 말부터 본격화된 아파트 입주 때문이다. 지난해 11~12월 3781가구(5개 단지)의 입주가 시작된 데 이어 올해도 위례신도시에선 8541가구(10개 단지)의 새 아파트가 집주인을 맞을 예정이다. 이에 따라 분양 잔금 납부를 위해 아파트를 전세로 내놓는 집주인은 크게 늘었지만 기반시설이 갖춰지지 않은 탓에 예비 세입자들은 전세 계약을 망설이고 있는 상황이다. 전세 세입자를 구하지 못한 일부 집주인들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급매물을 내놓은 게 위례신도시 집값 상승을 가로막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 분석이다. 지난해 2월 수도권에서 주택담보대출 심사 요건이 강화된 것도 매수세를 꺾은 요인으로 꼽힌다.

강남 생활권 입?middot;새 아파트 선호

다만 최근 들어선 위례신도시 아파트 매매가가 상승세로 돌아서려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시세보다 싼 가격에 나왔던 급매물이 소화되면서 오름세를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위례신도시 내 공인중개업소에 따르면 지난 1월 입주를 시작한 ‘위례그린파크 푸르지오’(하남시 학암동)는 지난해 말보다 최근 5000만원가량 올랐다. 972가구 모두 전용면적 101㎡ 이상 주택형으로만 이뤄진 중대형 아파트에 수요자가 꾸준히 몰리고 있다는 설명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경전철 위례신사선(2024년)과 신도시 내부를 순환하는 노면전차(2021년) 개통이 가까워지고 상업시설 등 기반시설이 들어설수록 위례신도시 집값도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서울 강남 생활권에 속하는 입지 조건과 새 아파트에 대한 수요자·투자자의 선호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양지영 리얼투데이 리서치실장은 “올해까지 1만3000여가구의 입주가 마무리되고 입주민을 대상으로 한 상가와 대중교통 등이 들어선다면 과거 매매가 시세를 회복할 것”이라며 “내년 지하철 8호선 연장선이 위례신도시에 뚫리면 반등할 것”으로 내다봤다.

홍선표 기자 rickey@hankyung.com



4月 장, 반드시 사둬야 할 新 유망 종목 2선 /3일 무료체험/ ▶ 지금 확인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