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서점 중고책 판매 불꽃경쟁, 소비자 '방긋'…출판계는 '울상'

입력 2016-05-02 18:27  

예스24, 1분기 중고책 매출 50%·교보문고 9% 늘어
불황에 '반값도서' 인기…출판계 "시장 생태계 파괴"



[ 양병훈 기자 ]
중고책 시장이 커지고 있다. 중고책이 주로 거래되는 대형 온라인서점들의 오픈마켓 규모가 최근 1년 새 최대 50% 증가했다. 서점들이 직접 중고책을 사고파는 직매매 시장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경기 불황과 개정 도서정가제 시행으로 책을 싸게 사려는 수요가 중고 시장으로 쏠리고 있고, 대형 서점들이 이에 맞춰 중고책을 편리하게 매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대폭 강화하고 나섰기 때문이란 분석이 나온다.

◆중고책 거래시장 ‘급성장’

2일 출판업계에 따르면 국내 1위 온라인서점 예스24가 제공하는 중고책 오픈마켓의 올해 1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0% 증가했다. 지난해 1분기 매출 증가율(20%)의 두 배를 넘어서는 수치다. 중고책 오픈마켓은 인터넷에서 중고책을 팔려는 사람과 사려는 사람이 자유롭게 상품을 매매하는 시장을 말한다. 인터넷 플랫폼을 운영하는 대형 서점은 보통 거래액의 3~10%를 판매자에게 수수료로 받는다. 교보문고의 중고책 오픈마켓 매출도 지난해 1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16% 늘어난 데 이어 올 1분기에도 9% 증가했다.

서점이 직접 중고책을 사서 되파는 직매매 매출도 크게 늘고 있다. 2014년 11월 ‘바이백 서비스’란 이름으로 중고책 직매매 사업에 뛰어든 예스24의 올해 1분기 관련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20% 늘었다. 인터파크의 중고책 직매매 서비스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다.

◆경기 불황과 도서정가제 영향

전문가들은 중고책 시장이 커지는 가장 큰 원인으로 경기 불황을 들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가구당 월평균 서적 구입비는 지난해 1만6623원으로 전년 대비 8.4% 떨어졌다. 10년 전인 2005년(2만1087원)에 비하면 21.2% 하락한 수치다. 박익순 한국출판저작권연구소장은 “책은 주머니 사정이 안 좋을 때 지출을 줄이는 대표적인 품목 가운데 하나”라며 “적은 돈으로 많은 책을 사려는 ‘합리적 소비’ 경향이 강해지면서 값싼 중고책으로 수요가 몰렸다”고 설명했다.

2014년 11월 개정 도서정가제 시행으로 출간된 지 18개월이 지난 구간에 대한 대폭 할인 판매가 금지된 것도 중고책 시장 성장을 가속화한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소비자들이 구간을 정가의 40~50% 수준으로 싸게 살 수 없게 되자 중고 시장을 주목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조성익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은 “개정 도서정가제 시행 이후 책의 실제 판매가가 베스트셀러는 16.2%, 스테디셀러는 40% 이상 오른 것으로 추산된다”며 “가격이 오르면서 대체재인 중고책으로 수요?몰리는 풍선효과가 나타났다”고 말했다.

◆소비자 “상태 좋고 반값” 만족

대형 온라인 서점들은 중고책 사업을 경쟁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직매매 서비스를 하는 서점들은 양질의 중고책 확보에 나섰다. 예스24는 책을 파는 사람의 편의를 위해 지난달 서울 강남역에 첫 오프라인 중고책 매장을 낸 데 이어 최근 영풍문고와 제휴를 맺고 이 서점의 오프라인 매장 세 곳에서 중고책을 사들이고 있다.

온라인 서점 중고책 사업의 ‘원조’ 격인 알라딘은 오프라인 중고 서점 수를 계속 늘리고 있다. 2011년 서울 종로에 1호점을 낸 알라딘 중고서점은 2014년 말 17곳에서 지난달 말 23곳으로 증가했다. 직매매사업을 하지 않는 교보문고는 오픈마켓을 키우는 데 힘을 쏟고 있다. 판매자로부터 중고책 거래 수수료를 받지 않는 이벤트를 지난달 초부터 오는 5일까지 한다.

소비자들은 대형 서점의 중고책 사업 강화를 반기고 있다. 구간뿐 아니라 출간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책도 살 기회가 많아져서다. 배두환 씨(33)는 “중고책은 가격이 새 책의 절반 수준인데 상태는 새 책과 다름없이 좋을 때가 많다”며 “새 책을 사기 전에 중고책이 있는지 확인해 본다”고 말했다.

출판업계는 새 책을 팔아야 할 대형 서점들이 중고책 사업을 확대하는 데 대해 “출판시장의 생태계를 파괴하는 행위”라고 비판하고 있다. 한 출판사 대표는 “중고책이 많이 팔리면 새 책이 적게 팔릴 뿐 아니라 콘텐츠의 2차, 3차 유통에 따른 저작권료 추가 수입도 없다”며 “출판사뿐 아니라 저자의 인세 수입도 떨어뜨려 제작 시장이 ㎴碩?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강일우 창비 대표도 “중고책의 대량 거래는 출판업계의 성장동력을 갉아먹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양병훈 기자 h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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