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미국·대만 시장에도 진출
[ 고은빛 기자 ] “올해 하반기에는 대만에도 점포를 열어 한국의 한방차를 알리겠습니다.”
국내 최초 한방차 테이크아웃 프랜차이즈 전문점 오가다 최승윤 대표(사진)의 말이다. 오가다는 지난해 본사 매출만 100억원을 돌파했다. 오가다라는 이름은 ‘다섯 가지 아름다운 한방차’라는 뜻이다.
최 대표는 2009년 여름, 시청역 인근에 1호 매장을 내며 ‘스타벅스를 능가하겠습니다’라고 써붙였다. 지금도 그 생각은 변함없다고 했다. 세계에 뿌리를 내린 스타벅스처럼 한방차를 해외에 알리는 게 그의 목표다. 2012년 일본에 진출한 데 이어 다음달 미국 로스앤젤레스지역에서 첫선을 보인다. 하반기엔 차 문화가 있는 대만에 매장을 열고 한방차를 알릴 계획이다.
오가다 매장은 현재 70개 정도다. 7년 된 프랜차이즈치고는 점포 수가 많지 않다. 최 대표는 “오가다는 부설연구소를 두고 연구개발(R&D)에 많은 투자를 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매출은 꾸준히 늘고 있다. 2010년 10억원, 2011년 25억원, 2012년 35억원, 2013년 52억원, 2014년 72억원을 기록했다.
최 대표는 차 맛을 끊임없이 개선했다. 창업 초기엔 ‘한방차가 약처럼 느껴진다, 식후 마시기엔 너무 부담스럽다’는 반응도 나왔다. 그는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사과, 인삼, 바나나를 이용해 더 대중적인 메뉴를 내놨다”고 설명했다. 또 건강에 초점을 맞춰 메주콩슬러시, 바나나파프리카 같은 친숙한 재료를 배합한 메뉴도 선보였다. 그는 “소비자 입맛에 맞춰 신메뉴를 계속 개발할 수 있다는 게 차의 매력”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동안 매장 수를 확대하지 않아 브랜드를 모르는 소비자가 더 많다”며 “올해는 더 공격적으로 매장을 늘려 본사 매출부문에서 150억원을 올리겠다”고 밝혔다. 내년까지 국내 매장 수를 250개까지 늘릴 계획이다.
고은빛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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