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해운동맹, 한진 승선…현대상선 제외

입력 2016-05-13 18:37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현대상선 "용선료 인하하면 추가 가입 가능"
채권단 "계속 지원"…협상 실패땐 법정관리



[ 안대규 / 김일규 기자 ] 새롭게 재편되는 글로벌 해운동맹에 한진해운은 참여가 결정된 반면 현대상선은 제외됐다. 해운동맹을 결성하는 외국 해운사들은 한진해운이 재무구조가 나빠 채권단 관리를 받고 있지만 한국의 최대 선사인데다 영업이익을 내고 있다는 점을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진해운과 마찬가지로 채권단 관리를 받고 있는 현대상선은 상대적으로 재무구조가 부실해 법정관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보고 일단 제외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한진해운은 독일 하파그로이드와 일본 3대 선사(NYK, MOL, K라인), 대만 양밍 등 6개사와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라는 새로운 해운 동맹을 결성키로 했다고 13일 발표했다.

글로벌 해운업계는 최근 ‘2M’과 ‘오션’ 등 양강 구도로 재편됐고, 여기에 끼지 못한 해운사들이 제3의 동맹 구성을 추진해왔다.

제3 해운동맹인 디 얼라이언스 소속 해운사들은 올 10월까지 동맹계약을 맺고 내년 4월부터 아시아~유럽, 아시아~북미 등 동서 항로를 주력으로 공동 운항에 나설 계획이다. 현六撰?관계자는 “용선료를 인하해 채무 재조정에 성공하면 내년 4월 이전까지는 디 얼라이언스에 추가 가입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때까지는 외국 선주들과의 용선료 인하 협상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현대상선이 해운동맹에서 배제됐지만, 확정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상화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이날 발표했다.

채권단은 현대상선이 이달 말까지 용선료 인하 협상을 마친 뒤 공모사채 50% 출자전환에 성공하면 7000억원 규모의 금융회사 채권도 출자전환해 경영정상화를 돕겠다는 방침이다.

안대규/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



50% 이상 상승할 新유망주 + 급등주 비밀패턴 공개 /3일 무료체험/ 지금 확인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