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출판사들은 이윤 극대화를 위해 같은 책에 대해 자국과 외국에서 가격을 달리 책정하는 게 보통이다. 책의 수요에 대한 탄력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1) 가격차별 (2) 자연독점 (3) 규모의 경제 (4) 죄수의 딜레마 (5) 네트워크 외부성
[해설] 가격차별(price discrimination)은 생산자가 동일한 재화의 가격을 구매자 또는 구매량에 따라 다르게 책정하는 행위다. 이는 소비자의 지급 의사와 가격 탄력성에 따라 서로 다른 가격을 받음으로써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다. 탄력성이 낮은 소비자에겐 높게, 탄력성이 높은 소비자에겐 낮게 가격을 달리 받아 이윤을 극대화한다. 대표적 사례는 청소년 영화 할인, 쿠폰 할인, 국내외 다른 가격 책정 등이다. 가격차별은 기업이 시장지배력이 있고, 소비자 간에 전매가 불가능해야 할 수 있다. 가격차별을 시행하는 독점기업의 이윤은 반드시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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