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초장지구 EG the1②입지]초전신도심 수혜, 명문학군·학원가 품은 아파트

입력 2016-05-30 07:33   수정 2016-05-30 08:00

초전신도심, 경남진주혁신도시, 신진주역세권개발 등으로 동부권 개발



[ 진주= 김하나 기자 ]경남 진주시의 개발중심축이 동쪽으로 이동하고 있다. 동시에 신규 분양되는 아파트들의 청약경쟁률도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진주는 그동안 진주시청이 있는 구도심과 서부권이 중심지였다. 경남진주혁신도시, 신진주역세권개발 등이 본격화된 데다가 경남도청 서부청사가 올해 개청하면서 초전신도심 등 동부권이 주목받고 있다.

진주혁신도시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남동발전 등 총 11개 공공기관이 이전하고 있다. 고층의 새 아파트, 근린시설이 속속 들어서고 있다. KTX가 지나는 신주역 주변으로는 역세권 개발이 시작됐다.

아파트 분양도 인기를 끌고 있다. 경남혁신도시 사업 지역인 충무공동에서는 지난 3월 대방건설이 분양한 ‘경남진주혁신도시대방노블랜드’는 1순위 청약 결과 189가구 모집에 2만1224명이 몰려 평균 112.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난 2월 가좌동에서 흥한주택종합건설이 분양한 ‘신진주역세권 센트럴웰가’ 또한 1순위에서 평균 10.10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뻬?경쟁률 뿐만 아니다. 미분양도 급격히 줄고 있다. 2014년만 하더라도 1553가구에 달했던 미분양 아파트는 최근 8가구로 줄었다. 지속적인 공급에도 미분양이 급감하다보니 거래시장은 양호하다는 평가다.

또 주목받고 있는 개발 사업은 초전신도심이다. 진주시 초전동 일원 농업기술원 등 공공기관을 이전한 터에 2026년까지 41만5000㎡ 규모로 진행되는 대규모 도심개발사업이다. 인근에 농산물도매시장, 초전공원, 강변공원, 생활체육시설 등과 연계하는 사업이다. 2026년까지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개발호재 만큼이나 초전신도심은 교육환경이 장점으로 꼽힌다. 초전동은 초전초·장재초·동명고·명신고가 인접해 있어 도보로 이용 가능하다. 동신고는 2016년 기준 10명의 서울대 합격자를 배출했다. 매년 서울주요사립대학 및 경북대 부산대 합격자 비율이 높은 진주 내 최고의 명문학교다.

명문학군이 몰려 있는 만큼 주변 상업지구와 근린상가에는 학원가가 형성됐다. 진주 서부권의 유명 학원들도 최근들어 초전신도심 방면으로 이전하고 있다. 더군다나 지난해 아파트들이 잇달아 입주하면서 실수요자들이 이주수요가 늘고 있다는 게 주변 공인중개사들의 설명이다.

초전동을 비롯한 초장동 일대에는 2009~2010년 입주한 단지 정도만 있었다. 초전 푸르지오 1단지(812가구), 2단지(830가구)다. 지난해에는 엠코타운이스턴파크(883가구)와 해모로 루비채 2단지(564가구)와 4단지(744가구) 등이 줄줄이 입주했다.

EG건설이 공급하는 '진주 초장지구 이지더원(EG the1)'이 지역에서 주목받는 까닭도 이 때문이다. 조성이 막바지인 초장지구의 중심에 있는데다 초전신도骸?가깝다. 단지 바로 앞에 중학교가 들어설 예정이다. 주변으로 학원들도 이미 조성돼 교육환경을 갖췄다는 평가다.

쾌적한 환경도 장점이다. 단지 앞으로는 남강이 흐른다. 뒤로는 비봉산, 장대산, 선학상이 있는 배산임수의 입지다. 대신로, 일마산로를 통해 진주 전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남해고속도로, 국도 33호선을 이용하면 인근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인근에 농수산물시장, 하나로마트, 홈플러스가 있다. 진주 실내체육관, 실내수영장, 수변체육공원 등도 반경 1.5km 내에 있다.

모델하우스는 경남 진주시 초천동 1021번지에 있다. 1600-8397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50% 이상 상승할 新유망주 + 급등주 비밀패턴 공개 /3일 무료체험/ 지금 확인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