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 위원장은 이날 서울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한국·프랑스 공동 핀테크 세미나에 참석한 이후 기자들과 만나 "외국 컨테이너 선사들과 기본적 방향에 대해 합의를 했고 세부적인 조건을 논의 중"이라며 "전체적인 협상의 맥락에서 상당한 진전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임 위원장은 "최종 협상 결과가 오늘(30일) 나오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금융권은 30일을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의 '사실상 데드라인'으로 보고 있었다.
현대상선이 회사채 투자자(사채권자)들의 집회가 열리는 31일 의미 있는 협상 결과를 들고 가야 채무 재조정에 성공할 가능성 또한 커지기 때문이다.
임 위원장은 "용선료 협상이 진행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물리적 시한보다는 협상을 타결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다소간 변동은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과도하게 협상을 지연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협상을 마무리하는데 주력하고 있고, 조만간 결과가 나올 것"이라며 "얼마 전보다 협상이 크게 진전이 있는 상황임이 틀림없다"고 설명했다.
용선료 인하 폭에 대해서는 "상대방이 있는 협상이기 때문에 우리가 원하는 대로 전량 반영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현대상선을 정상화하는 데 어느 수준으로 용선료를 인하하는 것이 타당한지 면밀히 검증해 협상에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용선료 조정률은 조금 더 협상해서 결정될 것"이라고 했다.
임 위원장은 "벌크 선사에게는 (용선료 인하와 관련한) 우리 쪽 최종안을 제시했다"며 "벌크 선사별로 반응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bky@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50% 이상 상승할 新유망주 + 급등주 비밀패턴 공개 /3일 무료체험/ 지금 확인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