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형기업은 도로 포장과 보수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廢)아스팔트 콘크리트를 다시 사용하는 기술을 활용한다. 버려지는 아스팔트를 파쇄해서 세 단계로 골라낸 뒤 신규 골재와 섞어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태형기업의 기술은 골재 채취에 따른 자연 훼손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자원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입대체 효과까지 낸다.
태형기업은 자신의 기업에만 기술을 사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동종 업계에 이런 내용을 전파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친환경 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시장 변화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했으며 해마다 매출의 5%를 연구개발비로 쓴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윤호중 사장은 “대한민국 미래창조 경영대상은 자연친화적 경영을 꾸준히 지속해 왔고 재활용 자재는 성능이 좋지 않다는 편견을 깬 공로를 인정받은 것 같다”며 “앞으로도 폐기물 재활용산업 발전 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