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현장 경영' 나선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 김순신 기자 ]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서방의 경제제재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러시아 시장에서 움츠러들지 말 것을 주문했다. 정 회장은 3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현대차 현지 공장을 점검하면서 “러시아 시장에 기회는 다시 올 것”이라며 “당장 어려움이 있더라도 러시아 시장을 포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위기 넘기면 기회 온다”
정 회장은 이날 공장에서 현지 직원에게 “러시아 시장이 회복됐을 때를 대비해야 한다”며 “기회가 왔을 때 우리 브랜드가 시장에서 최고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상품과 마케팅 전략을 철저히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현대차와 기아자동차는 지난해 러시아 시장에서 전년 대비 13.5% 감소한 32만4701대를 판매했다. 하지만 러시아 전체 자동차 시장이 35.7% 감소함에 따라 시장점유율은 15.1%에서 20.3%로 오히려 늘어났다. 다른 글로벌 업체들이 현지 생산을 중단하는 가운데 현대·기아차는 현지 부품 조달을 늘리고 가격 경쟁력이 높은 소형차 생산을 확대했기 때문이다.
[ 김순신 기자 ]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서방의 경제제재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러시아 시장에서 움츠러들지 말 것을 주문했다. 정 회장은 3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현대차 현지 공장을 점검하면서 “러시아 시장에 기회는 다시 올 것”이라며 “당장 어려움이 있더라도 러시아 시장을 포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위기 넘기면 기회 온다”
정 회장은 이날 공장에서 현지 직원에게 “러시아 시장이 회복됐을 때를 대비해야 한다”며 “기회가 왔을 때 우리 브랜드가 시장에서 최고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상품과 마케팅 전략을 철저히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현대차와 기아자동차는 지난해 러시아 시장에서 전년 대비 13.5% 감소한 32만4701대를 판매했다. 하지만 러시아 전체 자동차 시장이 35.7% 감소함에 따라 시장점유율은 15.1%에서 20.3%로 오히려 늘어났다. 다른 글로벌 업체들이 현지 생산을 중단하는 가운데 현대·기아차는 현지 부품 조달을 늘리고 가격 경쟁력이 높은 소형차 생산을 확대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