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이해진 의장은 유럽 벤처 업계에 1억 유로(약 1239억원)의 투자를 통해 유럽시장에 진출하겠다고 밝혔다.
이해진 의장은 30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코렐리아 캐피탈의 펀드 출범 기자 회견에 참석해 "차기 국외 진출과 관련해 가장 고민을 많이 했던 곳이 유럽 시장"이라며 "단순 투자가 아니라 전략적 사업 진출의 문제"라고 밝혔다.
그는 "유럽 시장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며 공부하면서 (네이버 국외 사업의) 성공 디딤돌이 되겠다"고 말했다.
일본·대만·태국 등 지금껏 인기 메신저 앱 라인을 통해 아시아권을 집중적으로 공략해온 네이버가 유럽 시장으로 영역을 넓히겠다는 의미다.
코렐리아 캐피탈은 한국인 입양아 출신인 플뢰르 펠르랭(한국명 김종숙) 프랑스 전 디지털 경제장관이 대표인 프랑스의 투자 회사로, 네이버와 자회사 라인은 이 회사의 벤처 펀드인 'K-펀드 1'에 5000만 유로씩을 출자한다.
이 펀드는 인공지능·빅데이터·온라인 서비스 등 첨단 분야의 유럽 각국 스타트업(초기벤처기업)에 투자할 예정이며, 네이버·라인은 투자를 받는 업체들과 정보 공유·기술 자문·시장 연구 등 협업을 하게 된다.
이렇게 키운 유럽 스타트업들이 결국 네이버·라인의 좋은 현지 파트너로 성장해 '시너지'(동반상승)를 일으킬 것이라는 네이버의 설명이다.
이 의장은 "(라인이) 일본에서 10년 만에 성과를 낸 것처럼 국외 사업은 어렵고 힘들다. 펠르랭 대표 등 좋은 파트너를 만나 투자를 한다는 것은 이런 사업의 첫 발걸음으로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유럽에서 유능한 엔지니어가 우대받는 좋은 회사를 만들어 혁신적 스타트업이 한국 시장에 올 수 있게 하고, 또 한국 스타트업도 유럽에 가는 구조를 만들고 싶다"며 "이런 교류의 가교 역할을 코렐리아가 맡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bk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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