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현대차는 미국에서 판매한 쏘나타 엔진 결함과 관련해 집단소송을 제기한 소비자들에게 수리비 전액을 보상해주기로 합의했다. 대상 차량은 88만5000대다.
임은영 연구원은 "이번 보상에 따른 회계상 비용 부담은 미미할 전망"이라며 "이미 충당한 적립금 등을 감안하면 추가 비용은 최대 500억원 내외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하지만 "국내 고객을 설득하는 것이 관건이 될 것"이라며 "국내 소비자들은 동일 플랫폼과 동일 엔진을 쓰는 차량이 일부 시장에서만 리콜되는 상황을 '차별'로 해석한다"고 설명했다.
비용 부담보다는 국내 소비자와의 차별 논란이 커질 수 있다는 점이 우려스럽다고 임 연구원은 지적했다.
그는 "최근 리콜 은폐와 축소 의혹 제기 등과 맞물려 국내 시장에서 이미지 회복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권민경 한경닷컴 기자 kyo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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