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어도 한참 늦은 조치다. 도시의 밤을 화려하게 빛내고 관광객과 시민의 가슴을 설레게 하는 멋진 광고홍보물은 도시의 또 다른 진면목이다. 이번에 벤치마킹한 뉴욕의 타임스스퀘어를 비롯해 런던 피카딜리서커스, 상하이 황푸강변은 야간의 현란한 광채만으로도 세계적인 관광명소다. 지금처럼 나날이 발전하는 IT가 문화예술이나 각종 홍보콘텐츠와 결합할 때 광고문화는 도시 경쟁력까지도 좌우하게 된다.
하지만 우리는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에 따라 작은 간판에도 그물망처럼 촘촘한 규제를 가해왔다. 어떤 분야 못지 않게 복잡한 행정규제가 버티는 곳이 이 영역이다. 자연히 도시는 칙칙해지고 밤이면 서울 도심조차 딱딱하고 건조한 살풍경을 연출해왔다. 가뜩이나 볼거리도 빈약한 판에 야간의 어둠이 지배하는 도시에 관광객인들 몰려들 것인가. 그런 광고규제의 단추 하나를 이제 겨우 푼 셈이다.
중앙정부는 어렵사리 규제를 풀었는데 서울시와 관할구가 엉뚱하게 장애물을 만드는 일이 생겨서는 안 된다. 증강현실로 가든, 대형건물 전부를 네온과 LED로 덮든 민간의 상상력이 한껏 발휘되는 자율공간이어야 국제적 명소가 될 수 있다. 교통과 보행의 안전에 지장을 주지 않는 한 어떤 행정가이드라인도 배제하는 게 좋다. 코엑스 일대의 효과를 봐가며 다른 곳으로 확대하지 못할 이유도 없다. 한강도 같은 맥락에서 얼마든지 관광자원으로 가꿀 수 있다. ‘자연’보다 ‘인공, 문화’가 관광으로 더 주목받는 시대다. 화려한 밤의 풍광은 도시의 경쟁력을 키울 것이다. 그렇게 도시가 진화해가야 일자리도 따라서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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