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 IBM과 손잡고 '인공지능 쇼핑 도우미' 선보인다

입력 2016-12-21 14:44  

롯데그룹은 21일 IBM의 클라우드 기반 인지 컴퓨팅 기술인 '왓슨' 솔루션을 도입하기 위해 한국IBM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롯데그룹은 왓슨을 통해 고객 데이터 분석 등을 실시, '지능형 쇼핑 어드바이저'와 '지능형 의사결정 지원 플랫폼'을 시도할 계획이다.

'지능형 쇼핑 어드바이저'는 '챗봇'(인공지능 기반으로 사람과 대화하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앱)이다. 백화점 등 유통 관련 계열사에서 도입할 예정이다.

롯데그룹은 고객들이 검색을 통해 상품을 찾는 방식을 벗어나 챗봇과 대화해 상품을 추천받거나 온라인 수령 서비스 안내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지능형 의사결정 지원 플랫폼'은 롯데제과 등 식품 계열사의 신제품 개발과 전략수립 등에 활용된다.

왓슨이 다양한 외부 시장 정보와 내부 시스템 매출 및 제품 정보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신사업 개발과 출시 등 의사결정에 참고한다는 방침이다.

인공지능 기반 플랫폼의 시스템 구축은 롯데정보통신이, 데이터 분석은 롯데멤버스가 맡기로 했다.

롯데그룹은 그룹 전체를 통합하는 IT서비스를 구축해 5년 안에 전 사업 분야에 도입하는 게 목표다.

황각규 롯데정책본부 운영실장(사장)은 "급변하는 사업 환경에 대응하고 새 영역에서 가치를 찾아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IBM의 왓슨 솔루션을 도입하게 됐다"고 말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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