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노믹스는 30년 만에 법인세를 손질해 기업 활력을 살리고, 규제를 완화하며, 초대형 인프라를 건설키로 하는 등 기대되는 부분도 없지 않다. 하지만 ‘미국 우선주의’에 집착해 자유무역 원칙을 무시하거나 기존의 국제 분업체계를 파괴할 것이라는 우려도 갈수록 커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수출품에 면세하고 수입품에 고관세를 적용하는 정책도 그렇다.
이 법은 글로벌 시장의 가치사슬(GVC: global value chain)을 붕괴시킬 우려가 크다. 미국 내 자동차 회사들은 부품의 30%를 멕시코에서 수입한다. 물론 이들 부품의 소재는 세계 각국에서 멕시코로 수출하는 것들이다. 이들 부품에까지 고관세를 매기고 미국 내 조달을 강요한다면 분업 구조 자체가 부정된다. 포드가 멕시코에서 미국 미시간주로 공장을 옮기면 자동차 한 대당 비용이 1200달러(약 140만원) 더 소요된다는 분석도 있다. 더구나 GVC에 크게 의존하는 한국은 수출에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또한 미국이 보호무역주의로 돌아서면 다른 나라도 곧바로 미국을 본떠 보호무역주의로 돌아설 것은 불 보듯 뻔하다. 상계관세가 보편화되고 통상마찰이 불꽃을 튀길 것이다. 국제분업의 정점에 있는 미국이 오히려 힘을 잃을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미국 물가가 상승하고 인플레이션이 일어날 것이라는 분석까지 나온다. 트럼프노믹스가 세계 경제를 흔들고 있다. 기대도 되지만 리스크도 크다. 복잡한 방정식이다.
미국에 현지 공장을 두고 있는 기업들은 그나마 다행이지만 단순 수출 위주의 한국 기업들은 상당한 리스크를 떠안게 된다. 기민하게 대처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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