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준 생활경제부 기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며칠 전 고별 연설을 했습니다.
그는 말했습니다. “우리의 젊음, 우리의 투지, 다양성과 개방성, 위험을 떠안고 재창조를 하려는 우리의 무한한 능력은 미래가 우리 것임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그 잠재력은 민주주의가 작동할 경우에만 실현될 것입니다.”
고별연설에서 미국과 미국의 과제를 정의했습니다. 설명이 필요 없는 정체성에 대한 정의입니다. 이 연설을 보고 생각난 게 있어 몇자 적어봅니다.
1. 들어가며
“당신은 왜 대통령이 되려고 합니까?”
단순한 질문이다. 그러나 위력은 막강하다. 이 질문은 1980년 미국의 한 유력 정치인을 대통령 직전에 낙마시켰다. 희생자는 J.F.케네디의 동생 에드워드 케네디였다.
26년 후. 케네디와 피부색이 다른 한 정치인도 같은 질문을 받았다. 질문한 사람은 그의 대통령 출마를 반대하는 부인이었다. 부인은 그의 답을 듣고 감동했다. 그리고 그는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 됐다. 부인은 임기 내내 가장 든든한 원군이 됐다. 버락 오바마 얘기다.
이 질문을 기업으로 가져가 보자.
“당신의 기업, 또는 당신의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입니까?”, 또는 “조직원들이 함께 꾸고 있는 꿈은 무엇입니까?” 정도가 아닐까. 아이덴티티 즉 정체성에 대한 것이다. 또는 핵심가치에 대한 얘기일 수도 있다.
‘왜’
‘무엇을’
기업인에게도, 구성원들에게도 이 질문은 강력하다. 답을 갖고 있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은 다를 수 밖에 없지 않을까. 위대한 시절의 소니 골드만삭스 애플은 다른 기업과 달랐다.
2. 미셸을 감동시킨 버락 오바마
2006년 오바마는 대통령 출마를 결심했다. 그러나 미셸 오바마에게는 말하지 못했다. 반대할 것이 분명했다. ‘흑인 대통령’. 당시만 해도 상상하기 힘든 일이었다. 자녀들이 위험에 처할 수도 있었다.
12월 어느날 오바마는 결심을 굳히고 미셸과 마주 앉았다. 그리고 말했다. “나 대통령에 출마해야겠어.”
미셸의 안색이 변했다. 미셸은 “미국 사회에서 흑인 대통령의 자식들이 어떻게 될 것인지 생각해봐”라고 했다. 하지만 미셸은 이것만으로는 오바마를 설득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차분히 물었다. “그렇다면 왜 당신은 대통령이 되려고 하는 거지?” 오바마는 잠깐 생각하다, 담담한 표정으로 답했다.
“내가 대통령 선서를 하는 순간 수많은 다른 피부색을 가진 미국인들이 새로운 꿈을 꾸기 시작할 거야.”
자신이 대통령에 당선되는 것만으로도 미국 사회에서 소외된 흑인과 히스패닉 등 유색인종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다는 얘기였다. 말을 이어갔다.
“세상이 바뀌는 날이 될 거야. 내가 선서를 하는 순간 전세계가 미국을 다시 보게 될 거야.” 흑인 대통령을 선출할 수 있는 격이 있는 나라, 흑인이 대통령이 되는 ‘아메리칸드림’이 이뤄지는 나라라고 생각할 것이란 얘기였다. 미셸은 고개를 끄덕였다.
‘왜’ 라는 질문에 오바마는 답했다. 그리고 8년간 미국을 이끌고 수많은 사람들의 환호 속에 며칠 전 고별연설을 했다. 미국의 자랑스런 대통령으로 기록될 것이다.
3. 케네디를 낙마시킨 ‘머드의 질문’
1980년 J.F.케네디 전 대통령의 막내 동생 에드워드 케네디는 민주당 대통령 예비경선 참여를 선언했다. 상대는 현직인 지미 카터 대통령. 카터의 지지율은 바닥이었다. 악명높은 ‘패배주의 가득한 연설’도 한몫했다. 이 얘기는 다음 기회에.
다들 에드워드가 대통령 후보가 될 것이라고 했다. 형 J.F.케네디의 사회복지정책과 인종차별철폐 정책 등을 계승해 인기가 높았다. J.F.케네디의 후광도 작용했다.
경선참여를 선언하고 얼마 지나지 않았을 때다. CBS가 그를 인터뷰 자리에 초대했다. 앵커는 로저 머드였다. 에드워드는 1962년 서른살때 상원의원에 당선됐다. 대중 앞에서 20년 가까이 유창한 연설을 해 온 그였다. 미국에서 가장 먼저 방송 카메라를 정치에 활용, 이미지 정치의 시대를 연 J.F.케네디의 동생이기도 했다. 예상대로 멋진 인터뷰가 이어졌다.
머드가 치명적 질문을 대수롭지 않게 던졌다.
“그런데 왜 상원의원께서는 대통령에 출마하려 하십니까?”
아무도 이 질문이 에드워드를 사지로 몰아넣을 것이라고 상상하지 못했다.
에드워드는 잠시 침묵했다. 별다른 생각이 없는 듯 했다. 머뭇거리던 그는 장황한 답변을 늘어놓기 시작했다. “이 나라에 대한 위대한 신념이 있기 때문이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자원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높은 교육을 받은 인재를 가지고 있으며, 최고의 첨단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한참 이런 얘기를 했다.
길었지만 시청자들은 에드워드의 말과 모습에서 대통령이 되어야 할 어떤 이유도 발견하지 못했다. 이 인터뷰를 기점으로 높았던 인기는 하강곡선을 그리기 시작했다.
그리고 몇달후 에드워드는 카터와의 경선에서 패배했다. 워싱턴 정가에서는 “왜 대통령에 출마하려 하느냐”는 질문 하나가 ‘에드워드를 백악관 문앞에서 돌려세웠다’는 평가가 나왔다.
그때부터 이 질문은 “머드의 질문”으로 불리기 시작했다. "Why do you want to be president?" 왜 출마하냐는 곧 정체성, 아이덴티티에 대한 질문이다. 왜 내가 상대후보가 아닌 당신에게 투표해야 하는지를 말해달라는 유권자의 강력한 요구이기도 하다.
4. 어느 정치인과 소년의 눈물
얼마 전 한 정치인과 만났다.
일행 중 누군가 불쑥 그에게 물었다. "당신은 누구를 위해서 정치를 합니까?"
왜 정치를 하는가, 무엇을 위해 정치를 하는가를 묻고 있었다. 그는 잠시 생각을 가다듬는 듯 했다. 이윽고 입을 열었다.
"한 소년이 있습니다. 그 소년은 안절부절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사 공부를 하던 중이었습니다. 때로는 화가 난 표정, 때로는 안타까운 표정을 지으며 어쩔 줄을 몰라 합니다. 분해 합니다. 왜 우리민족은 이렇게 밖에 못 살았을까. 우리민족은 왜 단결하지 못해 외세의 침략을 당했을까. 저는 지금도 그 소년의 안타까움 표정과 마음을 잊을 수 없습니다. 그 소년을 위해 정치를 합니다."
그 소년은 본인이었다. 어릴적 역사책을 보면서 안절부절 하고, 안타까워했던 소년. 다음 세대, 그 다음 세대 소년들은 역사를 공부하며 그가 느낀 비애를 느끼지 않게 하기 위해 정치를 한다고 했다.
이 말을 들은 사람들은 고개를 끄덕였다.
그를 처음 만난 것은 1999년이었다. 돌아가며 살아온 삶과 희망을 말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던 것 같다. "아이들이 아빠 직업란에 뭐라고 써야 하냐고 물어볼 때 가장 안타까웠습니다. 자신 있게 아빠 직업을 정치인이라고 쓸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소망입니다."
2002년 12월 노무현이 대통령에 당선됐다. 그는 측근이었다. 그러나 취임후 얼마 지나지 않아 구속됐다. 그를 아는 사람들은 노무현의 모든 것을 지고 그가 감옥에 들어갔을 것이라고 했다. 1년쯤 감옥살이를 한 후 출소했다. 몇몇 사람이 그를 만났다. 그의 첫마디는 “노무현 대통령 만들고 저 한명 감옥살이 한 거면 선방한 것 아닙니까”였다. 그리고 호탕하게 웃었다. 대통령을 만든 일등공신중 한명. 만약 내가 그 상황에 감옥을 갔다면 어땠을까 생각해봤다. 아마도 화병으로 어떻게 되지는 않았을까. 하지만 그는 담담했다. 노무현 정부내내 청와대에서 변변한 자리도 맡지 못했다. 누구를 탓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그가 얼마전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대선후보들이 새해를 맞아 4자성어를 내놨다. 그는 진짜 멋없는 4자성어를 내놨다.
“민주주의”였다. 20년 전에도, 30년 전에도, 지금도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것 같다.
5. 뱀과 기업문화
이 얘기는 강의할 때 한 백번쯤 써먹은 것 같지만 잠깐 머리를 식히는 차원에서 한번 더. 스스로 식상한 얘기를 하는 게 싫지만.
임원회의중 뱀이 나타났다. 각 기업의 임원들은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삼성, 현대, 대우, LG (무순)의 기업문화를 알수 있는 얘기다.
현대: “뱀의 형체를 알아 볼수 없게 만들어 버린다”
현대 이미지는 저돌적이다. 회의도중 뱀이 나타나면 임원들이 모두 일어나 각종 장비를 동원해 패 죽여 형체를 알아볼수 없어진다는 말.
대우: “회장님께 보고한다”
대우가 철저히 김우중 회장을 중심으로 돌아갔다. 모든 것을 회장님 명에 따라 처리한다는 의미다.
삼성: “뱀을 처리 방안을 논의할 태스크포스를 구성한다”
삼성은 신중하다. 이병철 회장 때는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건너지 않았다고 했다. 그래서 무슨 일이 터지면 TF를 만들어 신중히 검토한다. 누군가는 말했다. “TF가 너무많아 TF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할 TF를 만들까 한 적도 있다.”
LG: “삼성이 어떻게 하는 지 알아본 후 결정한다”
수십년 삼성과 LG는 라이벌이었다. 삼성은 1등이었고 LG는 추격자였다. LG의 2등 문화를 비꼬는 표현이다.
물론 이 얘기는 웃자고만 하는 것은 아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기업 얘기를 해보자.
6.“faceless company 삼성”
기업과 그 기업의 직원들에게 질문을 던지면 아마도 이런 것일 게다. “왜 경쟁사 제품이 아닌 당신 회사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가”
“당신네 기업의 직원들이 이루고자 하는 공통의 목표는 무엇인가”
삼성을 출입할 때 얘기다. 미래전략실에서 인터뷰에 응해달라고 했다. 그래서 30분쯤 했다. 30분 분량 가운데 미래전략실 워크숍에서 상영된 것은 1분도 되지 않았다고 했다. 내뱉은 수많은 말 중 삼성이 미래전략실 직원들에게 틀어줬던 내용은 아래와 같다.
“애플 직원, 애플리안들의 꿈은 해적이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자유롭고 공격적이며 지키는 것보다 무언가를 빼앗는 문화를 갖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그동안 누구도 생각하지 않았던 창조적이고 아름다운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구글 직원, 구글러들의 꿈은 세상의 모든 정보를 한 곳에 모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세상사람들이 무료로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직원들은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앞으로 나아갑니다.
그렇다면 삼성인들의 꿈은 무엇입니까. 무얼까요. ‘임원이 되는 것’ 아닙니까. 직원들이 무슨 꿈을 꾸어야 하는지 미래전략실은 새로운 길을 열어줘야 합니다.”
그리고 몇 년이 지났다. 작년 초. 삼성의 마케팅 담당 임원을 만날 일이 있었다. 못 참고 질문을 했다. “애플은 광고가 시작되기만 해도 대번에 애플 광고라는 걸 알 것 같습니다. 그러나 삼성은 잘 모르겠어요. 계속 바뀌고. 아이덴티티가 무엇인지 궁금했습니다.”
그도 인정했다. “나도 답답해요. 얼굴 없는 회사, 페이스리스(faceless) 컴퍼니라는 얘기를 많이 들어요.” 그리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오래된 기술력, 테크놀러지 기업, 여기서 나오는 산업적 헤리티지 등이 삼성을 얘기할 수 있는 단어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제3세계 변방의 기업에서 빠른 추격자(fast follower) 전략으로 세계적 기업이 된 삼성. 그들조차 지금도 아이덴티티를 고민하고 있다.
모든 기업인과 직장인들이 던져야 할 질문이다. “당신네 회사 직원들이 갖고 있는 꿈은 무엇입니까, 우리 회사는 무엇을 하는 회사인가,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것은 무엇이며, 그로 인해 세상은 어떻게 바뀔 것인가.”
7. 골드만삭스의 교훈
1974년 7월이었다.
미국의 투자은행 모건스탠리가 적대적 인수·합병(M&A) 자문이라는 사업에 진출하겠다고 선언했다. 지금은 다 알지만 그때만 해도 아무도 적대적 M&A를 기업의 전략으로 생각하지 않던 시절이었다.
그러나 모건스탠리가 달려가자, 다른 투자은행들이 앞다퉈 시장에 뛰어들었다. 높은 수수료가 있었고, 막대한 성공보수가 그들을 기다리고 있었기 때문이다. 새로운 시장이 열렸다.
당시 골드만삭스 회장은 화이트 헤드였다. 그의 고민은 깊어졌다. 경쟁자 모건스탠리를 쫓아 갈 것인가, 아니면 골드만삭스만의 길을 갈 것인가. 다른 말로 하면 ‘돈을 벌 것인가, 고객을 위하는 길을 갈 것인가’ 였다.
화이트 헤드의 고민은 그리 길지 않았다. 그의 결론은 골드만삭스의 길이었다. “고객을 위해 어떤 적대적 인수·합병에도 관여하지 않겠다.”고객은 기업이었다. 그는 막대한 인수비용, 피인수회사 직원들이 느끼는 거부감 때문에 적대적 M&A는 양측 모두에 도움이 안된다고 판단했다.
이상한 일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적대적 M&A의 타깃이 된 기업들이 이를 방어하기 위해 골드만삭스를 찾기 시작했다. 자문을 요구했다. 기업들은 골드만삭스를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골드만 창구를 두드렸다. 화이트 헤드 회장의 고객 중심 철학은 골드만삭스가 세계 최대 투자은행으로 성장하는데 밑거름이 됐다.
이후 골드만삭스는 월스트리트의 표준이 됐다. 골드만삭스는 이때부터 ‘백만장자의 보이스카우트’로 불렸다. 고객을 위해 옳은 일은 한다고 해서 붙여진 별칭이다. 골드만삭스의 기업 모토는 ‘장기적 탐욕’이라고 한 CEO도 있었다. 고객을 위해 단기적 타격을 감수한다는 말이었다. 충성심과 신뢰도를 기반으로 장기적 이득을 추구하는 게 골드만삭스의 문화가 됐다.
기업의 아이덴티티는 영원하지 않다. 수십년 세계금융 지배하면서 골드만삭스는 변하기 시작했다. 1990년대초 사상 처음으로 정리해고를 했다. 1999년 주식시장에 상장한 것은 또다른 변곡점이었다. 이후 급속도로 파트너십을 중시하는 문화가 무너지기 시작했다. ‘회사를 부자로 만들어줄 사람이 아니라 믿을 수 있는 사람’을 찾던 문화도 사라졌다. 2000년대말 골드만삭스는 탐욕의 상징이 되고 말았다. 월가를 점령하라고 외치는 시위대의 타깃도 골드만삭스였다.
<리더는 마지막에 먹는다>의 저자 사이먼 사이넥은 말한다. “과거 골드만삭스는 고객의 충성심과 장기적 탐욕이라는 기반위에 성장했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신골드만삭스는 수치와 단기적 목표위에 세워졌다.”
8.위대한 시절의 소니
아이덴티티, 핵심가치가 기업과 정치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준 사례는 수도 없이 많다.
리츠칼튼 호텔은 수만명의 직원들을 “신사숙녀에게 서비스하는 신사숙녀 여러분”이라고 부른다. 이 말에는 직원에 대한 약속과 신념으로부터 리츠칼튼의 모든 일이 시작된다는 핵심가치가 담겨 있다.
또다른 예가 소니다. 그들은 과거 모방하기 힘든 정체성을 갖고 있던 회사였다. 전성기 소니의 목표는 위대했다.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만들어라”
실제로 그렇게 했다. 집채만한 트랜지스터를 주머니에 넣고 다닐수는 없을까란 생각으로 트랜지스터를 만들었다. 걸어다니면서 음악을 들을 수 없을까란 생각으로 워크맨을 개발했다. 초기 소니 노트북 브랜드 바이오에는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컴퓨터를 만들어보자’는 꿈이 담겨 있었다. 그들은 동영상 시장이 막 태동하던 시절, 자유자재로 영상과 음악을 편집할 수 있는 컴퓨터를 만들겠다고 나섰다. 누가 시키지 않았다. 관심있는 사람들이 업무시간이 끝난후 골방에 모여 이 프로젝트를 완성했다. 과거 소니를 스티브 잡스가 떠받들었던 이유다.
“시장 업계 그리고 고객과 언론매체까지 당신이 어떤 가치를 고수한다는 이유로 돌멩이를 던진다고 하자. 그래도 끝까지 고수할고 싶은 가치가 있는가. 있다면 그 가치가 진정한 핵심가치다.”
짐 콜린스가 한 말이다. 조직원들이 이를 체화하고 있으면 그것이 곧 회사의 아이덴티티가 된다. 이 핵심가치에는 어려운 결정에 직면했을 때 누구의 이익을 가장 우선시해야 하는가라는 내용이 포함돼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유명한 사람 얘기 한가지만 더 인용하자.
피터 드러커의 말이다. “이익은 기업의 혈액이요, 산소이며, 영양분이다. 그러나 이익극대화가 기업의 존재 이유는 아니다.”
우리는 다시 돌아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진다.
“당신의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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