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로초는 2002년 상표등록을 한 뒤 엄격한 품질·출하관리로 특유의 맛과 영양이 최상위급에 속하는 감귤에만 부착해 프리미엄 감귤 브랜드로의 입지를 지키고 있다.
불로초는 지금까지 온주밀감 위주로 출하해 왔으나 지난해 출하 품목을 감귤류 전 품목으로 확대했다. 이에 생산 물량이 증가하고 불로초를 찾는 소비자도 늘었다.
제주감귤농협은 ‘공동선별’과 ‘공동정산’을 중심으로 운영해 왔는데, 여기에 최근 ‘공동생산’을 추가했다. 이를 통해 농업인은 맛있는 감귤 생산에 집중하고, 조합은 품질 등급화와 주문처의 요구에 따른 출하를 담당하고 있다.
또 관행재배 감귤 외에 소비자의 미각을 자극시키기 위해 고당도의 감귤을 생산하는 재배기술도 적용하고 있다. 통일된 매뉴얼로 현장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상과 토양환경, 품종에 따른 생육상의 차이를 현장에서 관찰하고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런 교육을 되풀이해 고품질 감귤에 대한 이해 속도를 높이고 명품 감귤 생산량을 늘렸다.
김용호 조합장은 “시대 변화에 따라 제주감귤도 변모하고 있다”며 “생산만 하면 팔린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수입 과일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조합 경영 혁신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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