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박 내용도 수준 이하다. 관영 신화통신은 롯데 면세점 매출이 중국 관광객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며 불매운동을 선동하고 있다. 수준 미달이다. 환구시보 역시 롯데에 더 이상의 퇴로는 없다며 한국 기업에 대한 강한 보복을 주문했다. 심지어 오는 15일 소비자의 날에 방영되는 CCTV 고발 프로그램이 롯데 등 한국 기업의 제품을 걸고넘어질 것이라는 얘기가 벌써 파다하다.
중국 당국이 사드문제와 관련해 한국 기업에 알게 모르게 보복을 가해왔다는 건 세상이 다 아는 사실이다. 전기차 배터리 보조금 차별, 한한령, 한국 관광 통제, 대중 수출 통관 지연 등이 모두 그렇다. 그것도 부족해 주요 당 기관지들이 아예 드러내 놓고 보복을 공언할 정도라면 이는 여간 심각한 사태전개가 아니다. 언론의 선동과 협박 뒤에는 중국 정부가 있음이 입증된 꼴이기도 하다.
세계도 중국의 롯데 보복을 주시하고 있다. 에드워즈 미 국무부 동아태담당 대변인은 “중국의 사드 보복은 비이성적이고 부적절하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중국이 이런 점을 무시하고 롯데 등 한국 기업에 보복을 계속한다면 세계 각국은 중국이 미개한 반(反)문명국에 불과하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 틀림없다. 중국 당국은 지금이라도 이성을 되찾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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