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 2017] 네이버, '오감' 갖는 AI 플랫폼 '클로바' 공개

입력 2017-03-02 08:16   수정 2017-03-02 08:17

네이버-라인, MWC서 AI 플랫폼 최초 공개
프로젝트 J가 개발 중… 한국·일본 우선 출시




네이버와 라인이 1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7'에서 인공지능(AI) 플랫폼 '클로바(Clova)를 최초로 공개했다.

클로바는 네이버가 자회사 라인과 함께 진행 중인 AI 연구개발 프로젝트 'J'에서 개발하고 있다. 인간의 오감을 활용한 AI 플랫폼이 목표다. 음성 위주인 초기 AI 플랫폼의 인지 영역을 폭넓게 확장해나간다는 계획이다.

클로바는 네이버의 AI 비서 솔루션인 '아미카'의 진화된 버전이다. 음성 인식뿐 아니라 비주얼 인식, 대화형 엔진 등 다양한 AI 기술이 총집결된 통합 AI 플랫폼이다.

클로바는 △인간의 오감에 해당하는 '인터페이스' △두뇌에 해당하는 '브레인' △기기와 앱(응용프로그램)을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커넥트' △콘텐츠·서비스를 연결하는 '익스텐션 키트'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클로바 브레인은 자연어 처리(NLU) 기술, 인공신경망 기계번역(NMT), 추천, 검색엔진 등 다양한 모듈과 엔진이 결합된 형태이다. 이를 통해 인지된 상황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결과를 제시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네이버와 라인은 클로바에 연결되는 기기와 앱, 콘텐츠·서비스를 자체 개발하는 것은 물론 파트너사와 공동개발하거나 외부에 개방하는 것도 계획 중이다.

초기에는 네이버와 라인 서비스에 우선 적용하고 클로바 기반의 스마트폰 앱, AI 스피커 '웨이브(WAVE)' 등도 출시할 예정이다. 소니와 일본 최대 장난감 제조사 '다카라 토미', 스마트 로봇 제조사 '윈쿨' 등과 손잡고 클로바를 접목시킨 다양한 기기와 서비스도 발표할 계획이다.

클로바는 다양한 데이터와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는 한국과 일본에 클로바를 먼저 출시된다. 향후 아시아와 글로벌로 출시 국가를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박희진 한경닷컴 기자 hotimpac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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