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업계가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추진과 관련된 중국의 보복 조치에 피해를 우려하고 있다.
중국 정부가 자국 여행사를 통한 한국 관광을 금지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업계는 '한국 여행 금지령'의 범위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고 대응책을 마련하느라 분주한 상황이다.
규제 여파가 본격적으로 미치면 막대한 피해가 불가피하고 기업 입장에서도 뾰족한 대책을 찾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중국인 의존도가 높은 면세점들은 앞으로 매출이 반토막 날 수도 있다는 걱정이다. 현재 서울 시내면세점 매출에서 중국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80% 정도다. 이 가운데 단체관광객 비중은 약 60% 수준이다. 신규면세점의 경우에는 중국인과 단체관광객의 비중이 더 높다.
면세점업계는 중국인 단체관광객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싼커(散客)'로 불리는 개별관광객 유치에 힘을 쏟아왔다. 또 중국 외에 일본과 동남아 등의 국가로 고객을 다변화하고, 해외 진출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왔다.
그러나 여전히 중국인 단체관광객 비중이 압도적이어서 당장 중국의 보복에 따른 직격탄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아직 단체 관광 취소 등이 현실화되지는 않았지만 시간이 흘러서 이달 말께가 되면 피해가 구체화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여행업계도 이번 사태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시장 반응을 살피고 있다.
여행사 관계자는 "이번 조치로 인한 예약 취소 등은 아직 없으나 다음 주는 돼야 예약취소 등이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며 "중국이 과거 센카쿠 열도 분쟁으로 일본 관광도 금지했고 대만과의 관계 악화로 대만 여행도 금지했는데, 이와 비슷한 이번 조치가 얼마나 갈지 관건"이라고 말했다.
호텔업계도 우려 속에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한 호텔 관계자는 "명동 지역은 중국인보다 일본인 비율이 높은데 중국인 비중이 높은 외곽 호텔은 타격이 클 것"이라며 "다만 최근 명동 일대에도 호텔 공급이 많은데 이런 상황이 벌어져 걱정스럽고, 이번 제재로 인해서 관광 시장 자체가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이라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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