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만 3조6000억원에 육박하는 중기 정책자금을 겨냥해 불법브로커들이 활개치고 있다는 건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이들은 중기경영지원센터, 정책자금지원센터 등 마치 정부기관인 양 간판을 내걸고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과도한 성공보수나 수수료를 뜯어간다. 홈페이지를 버젓이 개설해 자신들이 정부의 중기 정책자금을 다 결정하고 지원하는 것처럼 중소기업을 현혹하기까지 한다. 심지어 중기청이나 중진공 직원을 사칭해 중소기업에 은밀히 접근하는 일도 빈번하다.
중기 정책자금이 넘치니 이를 빼먹겠다는 브로커도 넘치는 것이다. 정책자금만이 아니다. 연 15조원에 달하는 중기 예산 자체가 ‘묻지마’ 지원으로 흘러가니 브로커의 영역도 전방위적으로 넓어졌다. 처음부터 브로커와 결탁하려는 중소기업도 적지 않다.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은 점점 설 자리를 잃고 좀비기업이 사방에 널린 건 당연한 결과다.
국가 보조금 전체가 이 모양이다. 농업, 노동은 물론이고 복지, 연구개발, 건설교통, 문화체육 등이 다 그렇다. 보조금을 빼먹기 위한 컨설팅이 곳곳에서 기승을 부린다. 이러니 지난해 60조3000억원이 투입됐다는 국고 보조금 사업 2453개 중 정상인 게 몇이나 될지 의문이다. 그런데도 정치권에선 대선주자들이 또 보조금 경쟁에 열을 올리기 시작했다. 중기 정책자금도 예외가 아니다. 난무하는 정책자금에 과감한 수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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