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스커피가 지난해 영업이익을 전년보다 두 배가량 늘리는 데 성공했다. 무조건적인 매장 확대가 아닌 객단가를 높이는 전략이 통했다는 분석이다.
1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할리스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86% 증가한 127억원으로 나타났다.
카페에서 공부하는 사람들(카공족)을 겨냥, 라이브러리 매장 콘셉트를 내세운 것이 주효했다.
할리스커피 강남점은 콘센트와 스탠드가 있는 1인용 좌석이 절반을 넘는다. 지난해 6월 문을 연 종로점도 1~2인용 좌석을 많이 비치했다. 주변에 어학원이 많아 학생들이 주로 매장을 방문한다는 점을 고려했다.
라이브러리 콘셉트를 적용하기 위해 핵심 상권 내 직영점도 늘렸다. 지난해말 기준 할리스커피의 직영점 매장 수는 92개로 2014년보다 27개 늘었다. 이에 전체 매장에서 직영점이 차지하는 비율도 20%로 확대됐다.
특히 70개까지 늘어난 라이브러리 매장의 매출이 개장 초기보다 평균 30% 증가했다. 카공족들이 커피뿐 아니라 식사 대용 메뉴도 추가로 구매하기 때문이다.
이에 베이커리 메뉴도 확대하고 있다. 가격대가 6000~8900원대인 팬네바게트볼, 단호박옥수수 수프볼을 추가, 객단가를 높이는 데 일조했다.
이런 전략을 통해 할리스커피는 지난해 영업이익률 9.9%를 기록했다. 2013년 10.2% 이후 최고치다.
같은 기간 매출액도 1286억원으로 18.5% 늘었다. 2015년 매출액 1000억원을 돌파한 데 이어 성장세를 유지하며 이익률도 개선한 것이다.
할리스커피는 올해 재매각을 저울질하기보단 기업가치를 높이는 데 주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직영점을 확대하면서 매장 콘셉트를 바꿔나갈 예정이다. 지난주엔 대전 봉명동에 첫 드라이브스루 매장을 열었다.
할리스커피 관계자는 "올해도 상권별로 매장을 바꿔 소비자 유입을 극대화해 대한민국 대표 커피전문점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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