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C클래스·BMW 4시리즈 등과 경쟁
기아자동차의 스포츠세단 '스팅어'(사진)가 국내 시장 공략에 시동을 걸었다. 최근 마지막 단추인 연비 인증까지 마치면서 어떤 차량과 진검승부를 펼칠지 관심이 쏠린다.
22일 한국에너지공단에 따르면 스팅어는 엔진 사양에 따라 L당 8.4㎞~14.8㎞의 복합 연비를 인증 받았다.
엔진 라인업별로 보면 2.0L 터보 가솔린 연비가 9.4~10.4㎞/L를 기록했다. 2.2L 디젤과 3.3L 터보 가솔린은 각각 L당 13.0~14.8㎞, 8.4~8.8㎞로 나타났다.
타이어 크기와 4륜구동시스템(AWD) 적용 여부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주행성능을 감안하면 비교적 높은 연비를 달성했다는 평가다. 이는 가벼우면서도 더 튼튼한 초고장력 강판을 55%까지 확대 적용하고 차체 전체 무게를 고르게 배분한 덕분이다.
스팅어는 2.0 터보 가솔린 차량이 최고 출력 225마력과 최대 토크 36.0㎏·m의 힘을 발휘한다. 역량을 쏟아부은 스포츠 세단다운 성능이다. 2.2 디젤 차량의 경우 최고 출력과 최대 토크가 각각 202마력, 45.0㎏·m다.
3.3 터보 가솔린은 최고 출력 370마력, 최대 토크 52.0㎏·m의 성능을 낸다. 제로백(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에 도달하는 시간)은 4.9초로 기아차 가운데 가장 빠르다.
이러한 성능을 놓고 보면 메르세데스벤츠의 C클래스와 BMW 4시리즈 등이 경쟁 차종으로 꼽힌다.
BMW 428i 쿠페는 최고 출력(243마력)과 최대 토크(35.7㎏·m)가 스팅어 2.0 터보 가솔린과 비슷하다. 디젤인 420d 쿠페의 경우 최고 출력 190마력, 최대 토크 40.8㎏·m를 발휘한다.
벤츠 C200(최고 출력 184마력·최대 토크 30.6㎏·m)과 비교하면 터보를 장착한 스팅어가 제원상 앞지른다. 디젤 엔진을 얹은 C220d는 최고 출력과 최대 토크가 각각 136마력, 32.6㎏·m다.
가격 대비 다양한 편의사양을 장착한 것도 스팅어의 장점 중 하나다. 스팅어는 전자식 변속레버(SBW)와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앞유리에 주행 정보를 표시해주는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주변 상황을 볼 수 있는 어라운드 뷰 모니터(AVM) 등을 갖추고 있다.
특히 3.3 터보 가솔린 GT는 노면 구동력을 향상시키는 기계식 차동기어제한 장치(M-LSD)을 적용하고, 세계적 브레이크 제조사인 브렘보(brembo)의 브레이크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업계 관계자는 "고성능차인 스팅어는 수입차보다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나다"며 "다만 기아차의 첫 도전인 만큼 소비자들의 인식을 뛰어넘는 것이 숙제"라고 말했다.
지난 11일 사전계약을 시작한 스팅어는 23일 공식 출시될 예정이다. 가격은 3500만~4910만원.
박상재 한경닷컴 기자 sangja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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