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 브리프] 국제청소년문화교류연맹, UIA(국제협회연합) 국제기구 등록

입력 2017-05-26 20:03  

사단법인 국제청소년문화교류연맹(IYCEF)이 국제협회연합(UIA) 소속 국제기구로 등록됐다. 이에 따라 앞으로 연맹이 주최 또는 후원하는 외국인 50명 이상 참가하는 행사는 UIA가 인정하는 국제회의 및 컨벤션 행사로 인정받게 된다.

이번에 연맹이 국제기구로 등록된 UIA는 벨기에 브뤼셀에 본부를 둔 비정부·비영리 국제기구다. 전세계 6만6000여개 국제 협회와 단체들이 회원으로 활동 중인 UIA는 유엔경제사회이사회(UNECOSOC) 자문기관이자 유네스코(UNESCO) 회원기구로 등록돼 있다.

특히 UIA는 매년 회원기구로 등록된 국가별 협회와 단체들이 주최하는 각종 국제회의 정보를 수집해 매년 6월 국가·도시별 국제회의 개최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UIA가 발표하는 국제회의 개최 결과는 한국은 물론 세계 각국에서 마이스(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산업의 경쟁력을 판단하는 근거로 활용되고 있다. 한국은 지난해 UIA가 발표한 2015년 국제회의 개최 순위에서 미국(930건)에 이어 세계 2위(891건)에 올랐다. 도시별 순위에선 서울이 494건의 행사를 열어 싱가포르(736건), 브뤼셀(665건)에 이어 세계 3위를 차지했다.

국제청소년문화교류연맹은 이번 UIA 소속 협회·단체 자격을 획득함에 따라 국제협회로서의 지위와 권리를 부여받게 됐다. 연맹이 그동안 전세계 청소년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추진해 온 인종과 언어, 학력, 장애·비장애, 빈부격차를 초월한 문화 교류·협력 사업에도 속도가 붙을 것이란 전망이다.

여성가족부 산하 등록단체인 연맹은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있는 유엔 비정부 지속가능발전위원회(UN-NGO CSD) 소속 WPIAF재단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글로벌 사고와 역량을 갖춘 청년 인재 육성에 힘써 왔다. 현재 중국, 필리핀, 캄보디아 등 10개 해외 지부를 비롯한 국내 10개 지부, 15개 운영위원회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국제회의와 전시 등 다양한 문화교류 행사를 펼쳐왔다.

심재환 대표는 “이번 UIA 국제기구 등록을 계기로 앞으로 유엔 산하 여러 국제기구와의 교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는 물론 전세계 청년들이 국경을 초월해 적극적인 문화 교류와 협력을 이어갈 수 있도록 플렛폼으로서 연맹의 역활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선우 기자 seonwoo.lee@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카카오톡 채팅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0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