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교육감은 1일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현장교육협의회 시즌2’에 참석해 이 같이 말하며 새로운 정부의 교육정책에 기대감을 드러냈다.
고양지역 학교장과의 소통을 위해 마련한 현장교육협의회에는 초등학교 학교장 82명이 참석했다.
이 교육감은 협의회에서 학교장들과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교육과정 정상화를 위한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학교민주주의 지수, 교권보호, 민주적 학생자치문화 ▲위기상담을 위한 전문상담교사 운영, 안전한 체험‘활동을 위한 학생보호인력 운영 ▲학교혁신, 혁신공감학교, 전문적학습공동체 등 교육 현안을 주제로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는 교육과정정책과, 민주시민교육과, 학생안전과, 학교정책과 등 도교육청 교육정책 담당부서 및 고양교육지원청 관계자도 참석하여 현안 문제의 해결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학교장들은 토론 주제 이외에도 학교장의 학교경영 자율권 보장, 미세먼지 발생하는 분필 칠판 교체 및 실내체육을 위한 체육관 건립, 학급당 학생 수 감축, 외국어교육 활성화, 교원 배상책임보험 의무 가입, 초등 저학년 교실 보조교사 배치, 예산 목적경비의 범위 확대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 교육감은 이 자리에서 “돌봄, 운동부, 방과후학교, 청소년단체는 지방자치단체가 가져가야 한다는 학교 현장의 목소리에 공감한다”면서, “이러한 과제는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가 있어도 학교가 교육의 본질에 충실할 수 있도록 계획적이고 효율적인 관점에서 과감하게 재검토해 학교를 학교답게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육부가 새로운 교육 정책을 발표했는데 이미 경기도교육청이 실시하고 있는 정책도 있다”며 "학교 현장에서 새로운 교육제도와 교육정책을 제안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교육감은 이어 “등수를 매기는 것은 교육을 망치는 일”이라면서, “공정하다는 것은 모든 학생을 하나의 출발선에 세우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능력, 상황, 관심 등 차이를 인정하고, 합리적이고 교육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문명의 전환기를 맞아 교실의 개념도 바뀌고 학급의 규모도 달라져야 하며, 교육의 내용도 목표도 방법도 이제는 혁신해야 한다”면서 “새로운 미래 교육을 위해 지혜를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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