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커뮤니티에선 난리가 났다. “데이터를 학교 측에 양도하는 게 어떠냐”는 설득부터 “학생들이 만든 콘텐츠를 당신 마음대로 해도 되냐”는 비난까지 의견이 쏟아졌다. 하지만 이씨는 단호하다. 멕시코를 여행 중인 이씨는 “내가 왜 사이트를 계속 운영해야 하는지 이유를 찾지 못했다”며 “1억원 사비를 들여가며 운영했지만 남은 건 ‘돈만 밝히는 사기꾼’이라는 오명뿐이었다”고 털어놨다. 무엇 때문에 그는 자신의 10년에 걸친 작품을 자기 손으로 없애는 결정을 내리게 됐을까. 비영리목적으로 출발한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에 대한 고질적인 편견이 배경이란 분석이 나온다. 그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봤다. 아래는 일문일답.
▷파피루스 문을 닫는데 어떤 사정이 있었는지 궁금하다
“작년부터 왜 내가 내 돈을 들여 서비스를 유지해야 하는지 고민을 많이 했다. 현재의 파피루스는 서버비만 한달에 900달러(100만원)가 든다. 테스트 서버가 필요하고 코드를 관리해주는 툴이 필요하고…그런걸 유지하는 데만 비용이 한달에 100만원을 넘긴다. 누군가는 충당을 해야 사이트가 유지되는데 8년간 내가 다 냈다. 학생들을 위해서 나름대로 희생했다고 생각하는데 어느 순간 학교에서 ‘돈만 밝히는 놈’ 취급을 받았다. 그게 너무 힘들었다.”
▷왜 학생들로부터 비난을 받았다고 생각하나
“파피루스는 2008년 내가 서울대 프로그램 개발 동아리 ‘와플스튜디오’에서 활동하면서 친구들과 함께 만든 ‘스누이브’(SNUEV)에서 시작했다. 순전히 비영리목적에서 시작한 사이트였고 때문에 사비를 털어 운영했다. 서비스 이용자가 많아지면서 관리하는데 드는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웠다. 그래서 작년 초 파피루스라는 영리법인을 세우고 새롭게 사이트를 이전하면서 기존 스누이브에 있었던 유저 데이터와 강의평을 이전했다. 그 과정에서 약관이 문제가 됐다. 학생들이 만든 강의평의 저작권이 전적으로 파피루스에 이전된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욕을 엄청 먹었다. 학생들이 만든 콘텐츠인데 무슨 권리로 그걸 다 가져가냐는 것이다.”
▷그게 사실인가
“약관 논란은 정말 말이 안되는 얘기다. 파피루스를 만들 때 배달의 민족이나 포잉 같은 사이트들의 약관을 참고했다. 별도로 변호사에게 자문까지 받았다. 배달의 민족은 잘 쓰면서 왜 내게만, 스누이브에 대해서만 다른 잣대를 들이대는지 모르겠다. 그리고 약관에 저작권은 콘텐츠 사용자에게 있다고 명시돼 있다. 내게 모든 콘텐츠 소유권이 넘어온다는 건 근거없는 얘기다. 그런데 스누라이프(서울대 학생 인터넷 커뮤니티)엔 이상하게 전달이 됐다. 아무리 해명을 해도 꼼수로 약관을 만들어 저작권 훔치는 사람으로 치부됐다.”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
“파피루스의 사용 약관에 “콘텐츠 소유권은 작성자에게 있지만 콘텐츠에 대한 독점적 이용권과 2차 저작권에 대한 사용권도 파피루스가 가진다”고 돼 있다. 콘텐츠의 소유권과 운영권을 분리하는 건 정보기술(IT) 서비스 업계에서 표준처럼 통용되는 방식이다.”
▷회원수만 1만명이 넘는 사이트인데 광고사업을 할 순 없었나
“스누이브는 대학교 때 동아리 차원에서 만든 사이트라 약관도 없었고 법인 주체 같은 것도 없었다. 광고를 달려면 광고주가 누군가는 돼야 하는데 아무 실체가 없다보니 달지 못했다. 광고를 달면 수익이 온전히 저 개인에게만 잡혀 세금 문제만 불거질 수 있었다. 비영리목적으로 연 사이트라는 측면도 있지만 그런 복잡한 재정적 문제 때문에 8년간 법인 설립을 하지 않았다.”
▷그래서 파피루스를 만든건가
“그렇다. 작년에 재정부담도 있고 해서 사실 서비스를 접으려고 했는데 이대로 끝내기엔 안타깝다는 얘기가 많았다. 나 스스로도 그랬다. 그래서 개발팀을 꾸렸고 파피루스라는 영리법인을 세웠다. 그게 2016년 1월의 일이다.”
▷그 이후는 어땠나
“언급했던 비난이 쏟아졌고 한동안은 그걸 해명하고 항변하는데 정신이 없었다. 학내 언론에서 인터뷰 요청이 와서 나름대로 해명했는데 결과는 더 나쁜 놈으로 매도됐다. 돈에 충혈된 인간으로…사실 저는 그 때 사이트를 운영해야 할 목적을 완전히 상실했다. 월 900달러씩 지불해야 할 이유를 찾지 못했다.”
▷해명이 부족했던 것 아닌가
“그래서 얼마후 파피루스 청문회를 열었다. 페이스북에 파피루스 페이지를 열고 20만원을 써서 광고를 냈다. 할 말이 있다는 30명 정도가 연락이 왔다. 하지만 정작 청문회 당일이 되자 아무도 오지 않아 혼자 기다리다가 결국 집에 갔다. 온라인에선 그토록 비판에 열을 올렸던 사람들이었지만 아무도 오지 않았다.”
▷파피루스 인수자를 찾으려고 했다고 들었다
“개발팀 다섯 곳의 면접을 봤다. 의욕은 있었지만 네 팀은 파피루스를 유지할 만한 역량이 부족했다. 한 팀은 개발능력이 좋았는데 방향성이 잘 맞지 않았다. 파피루스의 지속성을 위해선 확실하게 영리적, 사업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는데 사실 맞는 얘기지만 매각 이후 학생들로부터 받을 비난이 두려워 거절했다.”
▷파피루스와 비슷한 사이트 해외 사례도 있나
“레이트마이프로페서(우리 교수님 평가해주세요·rate myprofessors.com)란 교수평가 사이트가 제일 유명하다. (레이트마이프로페서는 1999년 미국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존 스왑세인스키가 만든 강의평가 사이트. 8000개 이상의 대학의 140만개 이상의 교수평, 1500만개 이상의 강의평이 수록돼있다.) 이 사이트를 비아콤이 인수했고 영리화했다. 젊은 유저들이 몰리는 사이트이니 엄청난 기업가치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미국은 강의평가 사이트들이 상당수가 유료다. 반면 한국은 서울대 뿐 아니라 다른 대학들에서 운영하는 곳 모두 무료 봉사다.”
▷데이터를 학교나 스누라이프 같은 곳에 공유할 생각은
“데이터를 법적으로 문제 없이 공유할 수 있다면 어디든 괜찮다. 내가 금전적인 추가 부담을 하지 않고 법적으로 인수인계하는 데 문제가 없다면 말이다. 학생들이 참여해 만든 데이터로 돈 장사를 할 생각은 없다. 하지만 내 10년간의 노력에 대한 대가는 조금이라도 받고 싶다.”
▷학교 측에선 연락은 없었나
“아직 없다. 사실 학교 측에선 처음 스누이브를 만들 때부터 썩 반기지 않았다. 강의에 대한 적나라한 평가를 학생들이 하는 게 사실 교수나 학교 입장에선 꺼려지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래도 지난 10년 간 서울대 수업에 대한 생생한 리뷰들이 담긴 데이터이기 때문에 학교 입장에서도 발전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일 것이라 생각한다.”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은
“앞으로 강의평가 데이터를 활용해 다른 사업을 할 생각 전혀 없다. 학내 여론이 내 첫번째 판단 기준이고 그게 제일 무섭다. 학교에선 거의 죽일놈, 도둑놈이 됐는데 그게 너무 억울하다. 만약 데이터를 공유하더라도 나의 노력에 대한 대가를 조금이라도 받고 싶다는 건 사실 억울함 때문이다. 비영리목적으로 시작한 사업이라도 그게 지속가능하려면 최소한의 영리성과 창업자의 노력에 대한 보상은 있어야 하는게 아닌가. 이런 어려움을 겪는 청년 창업자들이 나 뿐만 아니라 정말 많다. 만약 내가 정말 아무런 보상도 없이 데이터를 공유한다면 박수받을 순 있겠지만 그 자체로 나쁜 선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9월10일을 끝으로 모든 데이터를 폐기한다고 결정한 진짜 이유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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