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개편 시안 가운데 '일부 과목 절대평가' 1안을 선택하면 상대평가로 남아있는 국어·수학·탐구 과목에서 한 문제의 중요성이 커집니다. 한 문제만 더 맞으면 원하는 대학에 갈 수 있다고 생각해 재수생, 반수생이 더욱 늘어날 겁니다. 둘 중 하나를 선택한다면 '전 과목 절대평가' 2안을 지지합니다."
교육부의 2021학년도 대학 수학능력시험 개편 확정안 발표를 한 주가량 앞둔 23일 전국 중·고교 진로·진학 교사들은 수능 개편 시안을 '졸속안'이라 평가하며 이 같이 밝혔다.
전국진학지도교사협의회와 전국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는 이날 더케이호텔서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안에 대해 "학교 교육 파행이 예상된다"며 강력 반대했다. 이들은 "1안을 선택하면 학생들에게 '수학이 대입을 좌우한다'는 잘못된 신호를 보내 수학 사교육을 부추길 것"이라며 "이는 학생 진로·적성에 맞는 학습과 선택과목을 활성화한다는 2021학년도 수능 개편 방향과도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1안 도입시 수능의 공정성과 타당성도 논란의 여지가 생긴다고 했다. 국어와 수학에서 만점을 받고도 탐구영역에서 어떤 과목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대학 당락이 갈리기 때문이다.
이들은 전과목 절대평가 방안인 2안을 골자로 한 새 개편안 마련을 요구했다. 수능을 고교 1학년 때 배우는 공통과목에서 출제하는 방식으로 전면 절대평가로 바꿔 대학 지원자격을 부여하는 자격고사화 해야 한다는 것이다.
제2외국어·한문의 경우 인증시험을 인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고교 2~3학년 때 학생이 선택한 과목은 수능이 아니라 대학입시 방법에 반영해 학교교육의 원래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도 했다. 수능 변별력 문제는 △수능+학생부 교과 △수능+면접 △학생부 교과+면접 등의 선발 방식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전 과목 절대평가로 정시가 무력화되면 불신이 해소되지 않은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확대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학생부 신뢰성 제고를 위해 교육부가 엄격한 학생부 기록 지침을 마련하고, 고교 교사가 참여한 대학별 실사를 통해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는 31일로 예정된 수능 개편 최종안 발표는 성급하다고 지적했다. 박정근 전국진로교사협의회장은 "고교교육 정상화, 고교학점제 등 중요한 변수가 많은데 두 가지 개편안 중 하나를 선택하라는 것은 잘못됐다"며 "교육 현장에 맞는 방안이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연근 전국진학교사협의회 수석대표는 "2안에서도 학생들에게 탐구과목을 선택하도록 해 과목별 쏠림 현상이 예상된다. 2안에도 문제가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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