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28일부터 국내 최대 과학기술정보서비스인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NDSL·사진)에서 기존 과학기술정보와 함께 인문, 사회, 예술 등 전 학문분야 정보를 연계하는 정보융합서비스를 실시한다.
NDSL는 논문, 특허, 보고서, 동향 등의 과학기술정보 약 1억건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KISTI의 대표적인 정보 서비스다.
KISTI는 학제 간 교류·융합이 보편화된 최근 트랜드에 발맞춰 연구자들이 융합연구를 위해 분야별 전문사이트를 개별 접속해 정보를 찾아다니는 불편함을 덜어주기 위해 이번 서비스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NDSL 융합서비스를 위한 협력기관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과 한국연구재단이다.
NDSL은 KERIS가 구축한 국내 석·박사학위논문을 연계해 서비스한 데 이어 전 학문분야(과학기술·인문·사회·예술 등)의 학술단체가 발간하는 논문정보를 축적한 한국연구재단의 한국학술지인용색인 정보를 추가로 연계했다.
NDSL은 133만건에 달하는 NRF의 학술논문과 KERIS의 학위논문 111만 건(석사 91만 건, 박사 20만 건) 등 총 394만여 건의 학술정보를 추가해 정보서비스의 범주를 크게 확대했다.
KISTI 한선화 원장은 “NDSL 융합서비스 활성화에 박차를 가해 국내 연구자들이 융합연구를 기반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에 한 걸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카카오톡 채팅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2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