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세 뱅뱅 작년 흑자전환…13년째 매출 1000억대 올려
21세 잠뱅이도 인기 꾸준…한국인 체형 맞춤 디자인
[ 민지혜 기자 ] 국내 청바지 시장은 한때 해외 브랜드가 장악한 것처럼 보였다. 리바이스, 게스, 캘빈클라인진 등이 주인공이었다. 트루릴리전과 아베크롬비 등도 시장을 달궜던 브랜드들이다. 그러나 이들 브랜드 인기가 시들해지고 있다. 반면 존재감이 약했던 국내 브랜드는 꾸준한 실적을 올리며 자리를 지키고 있다. 잠뱅이는 급성장하고 있으며, 뱅뱅은 1000억원대 매출을 유지하며 국내 1위 청바지 브랜드 자리를 지키고 있다. 한국인 체형에 맞는 디자인, 소재 등을 개발해 소비자 입맛에 맞는 청바지를 내놓은 덕분이다.
◆소재 개발에 힘쓴 잠뱅이
가장 눈에 띄는 국산 브랜드는 잠뱅이다. 창립 21년 된 잠뱅이는 꾸준히 300억원대 매출을 유지했다. 지난해에는 매출 355억원을 올리며 사상 최대 실적을 올렸다. 올해도 상반기에만 26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올해 4월 상향 조정한 목표치(245억원)보다도 높은 수치다. 잠뱅이를 만든 제이앤드제이글로벌은 이달 초 전 직원에게 월급의 70%를 특별 상여금으로 지급했다. 패션 불황에 올린 성과였다.
잠뱅이는 제품 가격대가 7만~12만원대, 비싼 건 16만원대이지만 젊은 층이 선호하는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겨울에는 잘 늘어나는 기모 데님을, 여름엔 시원한 느낌을 주는 쿨맥스 데님을 내놓는 등 특화 상품 개발에 주력한 덕분이다. 데님이라는 소재 특성상 겨울엔 춥고 여름엔 더울 수밖에 없다는 불편함을 덜어주자 소비자들이 알아보기 시작했다. 5년 전 처음 쿨맥스 데님을 내놨을 땐 전체 상품의 20% 수준이었지만 올해는 여름철 상품의 80%를 이 소재로 만들었다. 찾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작년엔 24개였던 쿨맥스 상품 수를 올해 47개로 늘렸다.
박선영 제이앤드제이 마케팅팀장은 “올해는 매출 540억원을 목표로 세웠다”고 말했다.
◆‘국민 청바지’ 뱅뱅
올해로 47년 된 토종 청바지 브랜드 뱅뱅은 매출 1위로 ‘국민 청바지’ 자리를 지키고 있다. 지난해 1146억원의 매출과 63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전년도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서는 데 성공했다. 전성기 매출만은 못하지만 청바지 시장의 강자 리바이스의 추락과 비교하면 선방이라는 평가다. 2011년 매출 1000억원이 넘었던 리바이스의 지난해 매출은 500억원대로 떨어졌다.
뱅뱅이 13년간 1000억원대 브랜드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비결은 한국인 체형에 맞는 디자인과 홈쇼핑 등으로 판매를 다각화한 데 있다는 평가다. 젊은 층이 좋아하는 스키니진, 워싱진, 롤업진 등도 만들지만 유행을 타지 않는 일자핏의 청바지, 색이 진한 기본 스타일의 청바지를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다. 특히 잘 늘어나는 소재 때문에 다리가 짧고 허벅지가 굵은 사람이 편하게 입을 수 있다는 것도 강점으로 꼽힌다.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도 인기 요인이다. 홈쇼핑 채널에선 뱅뱅 청바지 3벌을 6만9900원에 판매하고 있다. 유이 박형식 등 유명 연예인을 모델로 쓰고 가격대를 낮춰 10~20대를 공략하는 한편, 체형을 가려주고 잘 늘어나는 제품으로 30~50대 소비자 입맛에 맞추는 ‘투트랙 전략’을 쓰고 있다.
이 밖에 엠케이트렌드의 버커루도 지난해 784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등 토종 청바지 3사는 지난해에만 매출 합계 2000억원을 넘겼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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