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웹페스트2017은 6일 결산 보고서를 통해 지난달 17~19일 서울과 부천에서 열린 행사장에 미주에서 15명, 유럽 15명, 호주 6명, 아시아 15명 등 총 51명의 출품작 감독, 배우, 제작자 등이 자체 비용으로 참가했다고 밝혔다. 올해 3회째를 맞은 이 영화제에는 해외에서 157편, 국내에서 50편이 출품돼 우수작 30편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주최 측은 예산 부족으로 해외 영화인 중 1명만 경비를 지원했다.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는 750명의 해외 영화인에게 경비를 지원해 초청했다.
올해 서울웹페스트에 자비로 온 외국인 중 뉴욕 베이비스타 엔터프라이즈프로덕션의 다큐멘터리 제작진 두 명은 크라우드 펀딩으로 경비를 조달한 뒤 이번 영화제 전반을 다큐멘터리로 찍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렸다. 런던의 프레디푸드프로덕션 소속의 한 감독은 한국 음식과 창경궁 경관을 촬영해 온라인에 올렸다.
강영만 집행위원장은 “해외 영화인이 이처럼 자발적으로 참여한 것은 SNS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기존 영화제는 1년에 한 번 행사를 치르는 것으로 끝나지만 각국 웹영화제는 1년 내내 도시별로 순회 개최하면서 거대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다는 얘기다. 각국 영화인은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자신의 작품을 각국 웹페스트에 출품한 뒤 여건이 되면 시상식에 참가한다.
유재혁 대중문화전문기자 yooj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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