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형지수란 국내외 상장종목 또는 상장상품의 가격, 지수 등을 대상으로 특정 투자전략을 적용하여 산출하는 지수다.
거래소가 이번에 발표하는 전략형지수는 코스피 200 미국채 혼합지수, 코스피 200 커버드콜 ATM 레버리지지수, 10년 국채선물 레버리지지수, 10년 국채선물 인버스 레버리지지수 등 총 4종이다.
코스피 200 미국채 혼합지수는 코스피 200 현물 40%와 10년 미국채 선물 60%를 혼합한 멀티에셋지수다. 주식의 수익성과 채권의 안정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지수로 기관투자자 등 장기·안정적 투자수요에 부합한다고 거래소 측은 설명했다.
코스피 200 커버드콜 ATM 레버리지지수는 지난 7월 발표한 코스피 200 커버드콜 ATM지수의 일별수익률을 2배로 추종하는 지수다. 커버드콜 전략을 구사하는 투자자에게 향후 시장상황의 변화에 따라 전략 선택의 폭을 확대해준다는 점이 특징이다.
10년 국채선물 레버리지지수는 10년 국채 선물지수의 일별수익률을 정방향 2배를 추종한다. 10년 국채선물 인버스 레버리지지수는 역방향 2배를 추종하도록 산출됐다. 향후 국내외 금리변동 전망에 따라 금리 관련 다앙한 투자전략 수요를 반영해 개발됐다.
거래소 관계자는 "이번 신규지수 개발을 통하여 투자자에게 다양한 투자전략의 선택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상장지수상품(ETP) 등의 기초지수로 활용돼 지수연계시장의 거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은지 한경닷컴 기자 eunin11@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3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