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대부분 선물 하나씩은 산다. 부모, 자식 등 가족 간에 아니면 친구, 연인 등 지인들에게. 평소 고마웠던 사람들에게 명절을 핑계 삼아 선물을 주기도 한다. 고민 끝에 혹은 본인의 형편에 맞게 고르는 만큼 선물은 그 시대의 경제상황과 소비코드를 엿볼 수 있는 반사경이 되기도 한다.
◆1960년대 최고 인기 선물이었던 '설탕'
1960년대에 최대 관심사는 '먹거리'였다. 한국전쟁의 상처에서 벗어난지 불과 10년 밖에 안되던 때였다.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처음 나왔다. 마땅한 산업이란 게 없었다. 국내에 라면이 처음 나온 것도 이때였다(1963년 삼양라면). 당장 식탁에 올리거나 그날 쓸 수 있는 생필품이 선물로 가장 유용했다.
설탕은 그중에서도 최고 인기였다. 설탕은 1953년 제일제당공업(現 CJ제일제당)이 국내에서 처음 생산했다. 이후 삼양사(1955년), 대한제당(1956년)이 설탕 생산에 뛰어들었다. 이전엔 일본 등 외국에서 수입된 설탕에 의존했다. 정부가 1994년까지 설탕을 수입제한 품목으로 지정했을 정도였다. 설탕을 사기 위해 100m씩 줄을 설 정도였지만 그것도 돈 있는 사람들의 얘기였다.
◆1970년대 커피, 화장품 등 인기
1970년대는 고도 경제성장기였다. 생필품에서 벗어나 기호품이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다방문화가 유행하면서 커피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커졌다. 커피선물세트가 선물로 큰 인기였다. 커피믹스는 1976년 동서식품이 아웃도어용으로 원두, 설탕, 크리머를 한데 모으면서 시작됐다.
신문물 영향에 여성들에겐 화장품도 인기 명절 선물이었다.
◆1980년대 선물의 고급화…과자세트 등장
1980년대는 선물이 고급화되기 시작했다. 술, 커피 등 사치품으로 여겼던 품목들도 수입금지조치가 풀리기 시작했다. 외국 문화 영향에 지갑, 벨트, 양말, 넥타이 등 잡화가 다양해지기 시작했다. 지인이 동남아에 간다고 하면 악어가죽지갑이라도 부탁하던 게 이때였다. 아이들에게는 과자선물세트가 인기였다. 중산층 이상에서는 자전거를 선물하기도 했다.
◆1990년대 마트 등장으로 프리미엄 식품
1990년대는 국내에 첫 대형마트(1993년 이마트 창동점)가 생겼다. 지금의 대표 명절 선물로 꼽히는 스팸, 참치, 식용유 선물세트가 유행하기 시작한 것도 대형마트의 영향이 컸다. 홍삼, 굴비, 한우 등은 백화점에서 현대식 포장이 덧씌워지면서 선물로 각광받았다. 해외여행이 더 이상 특정계층의 전유물이 아니게 되면서 와인, 올리브오일을 주고받는 사람들도 있었다.
◆2000년대 디지털화·개인화로 상품권 각광
외환위기를 겪은 직후 2000년대로 들어서자 상품권이 최고의 선물로 각광받기 시작했다. 선물을 받는 사람이 필요한 상품을 직접 고를 수 있는 현금성 자산이라는 점에서 장점이 부각됐다. 백화점, 마트 등에서 상품권을 활발히 찍어내기 시작한 것도 이때부터다. 2010년대는 핵가족화, 1인가구 증가, 스마트폰 보급 등의 영향으로 스타벅스 쿠폰 같은 모바일 상품권 등을 주고받기 시작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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