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상익 기자 ] 정부의 에너지 절감과 미세먼지 감축 정책에 힘입어 친환경 고효율 모델인 콘덴싱보일러가 주목받고 있다. 가정용 보일러산업의 만족도는 전년 대비 상승했고 경동나비엔이 4년 연속 1위(역대 5회 1위) 자리를 지켰다. 경동나비엔은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 의향 모두 경쟁사를 제치고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요소 만족도에서 난방효과, 연료 효율성, 잔고장 없음, 작동 용이성, 기업 신뢰도 등의 항목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여성 내의는 시원한 착용감을 도와주는 속건기능, 쿨링기능 등 기능성을 강조한 제품이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여성 내의산업 만족도는 전년 대비 상승했으며 신영와코루(비너스)가 18년 연속 1위(역대 18회 1위)의 영예를 거머쥐었다.
신영와코루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 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요소 만족도는 소재와 착용감, 제품 디자인 및 실루엣, 기업 신뢰도 등의 요소에서 경쟁사 대비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저도주 트렌드가 지속되는 한편 탄산소주, 과일향 첨가소주 등에 싫증을 내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다시 고도주 증류식 소주에 대한 수요가 점차 커지고 있는 가운데 소주산업의 만족도는 전년 대비 상승했고 금복주가 하이트진로를 제치고 금년 1위(역대 9회 1위)를 달성했다. 금복주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 의향 모두 경쟁사를 제치고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요소 만족도는 소주의 맛과 뒤끝, 제품 디자인, 가격, 기업 신뢰도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1인 가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맞춘 1인 소형 전기밥솥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전기밥솥산업의 만족도는 작년에 비해 상승했다. 쿠쿠전자가 17년 연속 부동의 1위(역대 17회 1위) 자리를 차지했다. 쿠쿠전자는 전반적 만족도와 재구입 의향 모두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요소만족도는 밥맛, 애프터서비스(AS), 디자인, 편리함, 부가기능, 기업 신뢰도 등 모든 요소 항목에서 경쟁사 대비 우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박상익 기자 dirn@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3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