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가 3D프린터로 바이러스를 제작하여 암세포만 선택하여 공격하는 세상이 오고 있다. 누구나 100세까지 산다는 ‘호모헌드레드’시대. 축복일까, 재앙일까.(내 인생 10년 후, p.43)』지금 여러분은 100년의 축복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힘들겠지만 마지막까지 집중력을 잃지 않기를 기대해본다. 상경계열 인문수리논술 실전 대비 대학별 포인트를 소개한다.
1. 한양대·건국대 인문수리논술
한양대, 건국대는 상경계만 인문수리논술을 본다. 이는 고난도 수능 수학의 주관식 문제라고 생각해도 좋다. 설사 수학에 자신이 없더라도 괜찮다. 해당 대학만을 위한 인문수리논술 문제를 집중적으로 풀어보는 것도 합격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2018년 한양대 모의논술은 참치회사의 사례를 소개하면서 작은 문제 3개를 출제하였다. 『(3-3) 위 2번 문항에서 구한 m의 근삿값을 이용해서 포획된 두 마리의 참치 중 적어도 한 마리의 길이가 평균 이상일 확률을 소수점 이하 두 자리까지 구하시오.』 이를 위해 연속확률밀도함수의 성질, 평균의 정의, 정적분, 조합 관련 지식이 있어야 한다. 풀이 과정을 치밀하게 적는 연습이 필요하다.
2. 경희대 인문수리논술
2018학년도 경희대 사회계열 모의 문제 중 <논제 Ⅲ>이다.『각 패션(짧은 바지, 나팔바지, 짧은 치마, 긴 치마)이 유행한 순서를 구하고 설명하시오』『2년 후 짧은 치마를 생산하기 위한 투자 계획을 세우고 [제시문 마]에 근거하여 평가하시오』 또한 온라인 모의논술(사회계)에서는 임금정책 문제를 출제하였다. 모두 경영학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3개의 일차방정식을 세운 뒤 변인 간 관계를 계산해 결과를 도출하고, 이를 주어진 제시문의 이론으로 평가하면 된다.
3. 이화여대 인문수리논술
2018학년도 이화여대 사회계 모의 문제(인문2)에서 문제3에 작은 2개 문항으로 2개의 표와 1개의 그래프를 주면서 출제하였다.『(중략) … 위의 표를 바탕으로 A국과 B국 각각의 세대 간 사회계층 구조의 이동성을 평가하고, 아래 그림의 결과를 이용하여 A국과 B국의 소득 불평등 정도를 추론하시오』『(중략) … 이와 같은 평균소득과 중위소득 간의 차이를 바탕으로 A국의 부모 세대와 자녀 세대 간 소득 불평등 정도를 비교하시오』 이는 상관관계의 의미, 중위소득의 개념, 그리고 비중을 구하는 수학적 사고방법을 통해 계산한 뒤 그 의미를 적으면 된다. 경제학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4. 숭실대 인문수리논술
2018학년도 모의논술(경상)에서 인문수리 문제가 문제2에서 작은 문제 3개로 출제되었다. 『주식과 예금에 각각 얼마의 비중으로 투자하도록 조언해야 할 것인지를 제시문 [다]에 기술된 정보를 바탕으로 구하시오』『주식과 예금에 각각 얼마의 비중으로 투자하도록 조언해야 할 것인지를 제시문 [다]에 기술된 정보를 바탕으로 구하시오』『제시문 [나]~[라]의 내용을 활용하여 이러한 목표의 동시 달성이 가능한지를 평가하고, 만약 그렇지 않다면 제시문 [가]의 ①과 ②의 관점에서 목표의 수정이 얼마나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즉, 기대수익률 및 투자의 비중, 투자 안정성 및 원금손실률과 투자의 비중, 투자 목표의 달성 가능성 및 원금손실 확률과 수익률 기댓값의 정확한 계산 및 설명을 요구하고 있다.
5. 중앙대 인문수리논술
중앙대는 2018학년도 모의 문제(경영경제) 중 문제 3번에서 상황자료와 농작물 예상 가격, 확률표를 주고 출제하였다. 『주어진 조건에 근거하여 2017년 6월 시점의 농작물 예상 가격이 500원일 경우와 1000원일 경우 중에서 어느 경우가 2017년 1월 현재 농민 A씨에게 더 유리한지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이는 기본적으로 조건부 확률을 이용한 기댓값을 계산하는 문제로, 각 농산물 가격에 따른 조건부확률 계산 과정과 매출에서 비용을 뺀 이윤의 계산 과정이 나와야 한다. 또한 2018학년도 온라인 모의문제(경영경제)에서는 A기업과 B기업의 기대월급을 계산하여 B기업에 취업할 때 A기업보다 판매 개수당 인센티브로 얼마를 받으면 되는지 제시하면 된다. 설명은 블로그를 참조하자.
6. 항공대 인문수리논술
항공대 이학계열은 언어논술 1문항과 수리논술 1문항(인문수리논술)을 본다. 2017학년도 이학계열 기출 논술 문제에서는 [미적분 I]극값의 의미 알기, 2차 혹은 3차 다항함수의 극값을 이용한 함수의 개형 찾기, 부정적분과 정적분의 관계를 이용한 3차 다항함수의 그래프와 관련된 영역의 넓이 구하기, 등차수열의 의미와 도함수, 정적분을 이용한 합 구하기를 평가하였다. 미적분을 이용한 그래프 능력이 매우 필요하다.
※ 현민이 추천하는 오늘의 쟁점/사례
우버모멘트, 수저계급론, 불공평한 사회, 불확실한 사회, 이에 대한 각각의 대응 방안 [참고: 내 인생 10년 후 p.31]
현민 < S·논술 입시연구소장 hm6161@naver.com >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