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관계자는 "조정자문단 추진 배경은 총 54회에 걸친 학교장 간담회를 통해 학교폭력 사안에 따른 갈등과 분쟁이 많아져 교육공동체의 화해와 관계회복을 위한 실질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요구를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3년간 경기도 학교폭력 심의건수는 2014년 4107건, 2015년 4198건, 2016년 5481건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학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도 관심을 갖고 전문적인 지원과 협력이 필요하다는 교육공동체의 의견이 높아지고 있다.
도교육청은 2018학년도부터 교육지원청의 규모와 여건에 따라 10명 내외의 전문가로 구성된 학교폭력갈등조정자문단을 설치·운영해 학교폭력으로 인한 갈등과 분쟁조정을 지원할 계획이다.
조정자문단은 교육관계자, 변호사, 경찰관계자, 상담전문가, 정신과전문의, 그 외 종교계, 문화예술계 인사 등 다양한 지역사회의 전문 인력풀을 구축해 활용할 예정이다.
자문위원들은 단위학교가 학교폭력 사안에 따른 갈등조정 요청을 하면 갈등양상을 파악해 자문, 화해, 위기지원, 분쟁조정 등 전문적 분야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도교육청은 이달부터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에서 조정자문단 시범 운영을 시작해 학교폭력으로 인한 갈등과 분쟁의 최소화, 교육적 관점에서 이해와 공감, 소통과 치유의 기반 마련 등 교육공동체의 관계회복을 위한 통합적 지원에 나섰다.
조성범 도교육청 학생안전과장은“학교폭력갈등조정자문단이 학교 현장의 회복적 생활교육과 인권 친화적 교육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 타 부서 및 유관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다양한 사례발굴과 정책연구를 병행하는 등 체계적인 지원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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