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의 '경기도-도의회-시·군-시·군의회' 4자 협의체 구성 제안으로 광역버스 준공영제의 내년 1월 시행이 어려워지자 정면돌파 의지를 피력하고 나섰다.
남 지사는 이날 집무실에서 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광역버스 준공영제는 안전과 서비스의 향상이라는 민생문제다. 정쟁의 문제가 아니다"며 "연정(여야 연합정치)사업인 광역버스 준공영제에 대해 도의회도 전적으로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 지사는 26일께 4자 협의체를 구성하는 시장군수협의회장, 시군의회협의회장, 도의회 의장 등을 찾아 의견을 청취하겠다고 설명했다.
남 지사는 각 시·군과도 따로 논의하는 '투트랙'이 가능하면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남 지사는 이어 "(광역버스 준공영제로) 같은 버스회사에서 광역버스와 시내버스 기사분들 간 처우 차별문제가 제기되는 것은 타당해 보인다"며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 이후 시내버스 준공영제도 실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시내버스 준공영제 기획단을 조만간 구성해 4자 협의체, 시·군과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설명했다.
광역버스에 시내버스까지 준공영제를 시행할 경우 도비가 연간 1000억∼2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다. 광역버스 준공영제에는 도비 44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남 지사는 특히 4자 협의체 구성안을 주도한 이재명 성남시장과 얼마든지 토론할 생각이 있다고 밝혔다.
남 지사는 "이 시장은 완전공영제를 주장하지만 저는 (재정여건 등으로) 현실성이 없다고 판단해 준공영제를 추진한다"며 "정쟁이 아니라 현실성을 놓고 따져보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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