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2일 서울 시사일본어학원 종로캠퍼스 스타트
"일본을 알면, 한국의 오늘과 내일이 보인다." 일본의 과거와 현재, 미래 모습은 우리에게 좋은 정보가 된다. 특히 2차 세계대전 패전 후 일본의 전후 극복 과정과 고도 경제 성장, 버블 붕괴와 장기 침체, 재도약 과정은 한국에 참고할 만하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지난 주말 실시된 총선에서 대승을 거뒀다. 일본의 정치, 경제는 물론 군사, 외교 분야 등에서 커다란 변화가 예상된다. 2012년 말 아베 총리 취임 후 실시되고 있는 '아베노믹스'가 성과를 내고 있는 배경은 무엇일까.
20여년의 장기 침체 이후 재도약하고 있는 일본 경제의 경쟁력 원천이 궁금하다. 우리는 일본을 어떻게 바라보고 활용할 것인가. 인구 감소와 함께 저성장 시대를 맞은 일본의 경제, 사회 변화 현상을 깊이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한경닷컴와 시사일본어학원은 2차 세계대전 이후 폐허에서 일어나 다시 경제 강국으로 올라선 일본 현대 경제를 다룬 '시사일본경제' 강좌'를 11월 시사일본어학원 종로캠퍼스에서 선보인다. 시사일본경제는 한일 시사경제 이슈를 통해 양국 경제를 비교, 분석해 본다. 또 일본경제신문, 일본서적 독해를 통해 일본의 최신 정보를 확보해 활용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11월 강좌는 매주 화, 목요일 저녁 7시부터 시사일본어학원 종로캠퍼스에서 진행한다. 최인한 한경닷컴 이사(일본경제연구소장)가 강의를 맡는다. 자세한 내용은 시사일본어학원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주요 내용은 △현장에서 지켜본 한일 경제 30년 △일본 현대 경제(고도 성장기, 버블기, 잃어버린 20년) △일본 현대 경제 (아베노믹스와 2017년 일본 경제) △일본형 자본주의 특징(일본식 경영, 일본주식회사) △일본의 4대 재벌, 그들은 누구인가(재벌의 탄생과 성장) △일본의 기업인 대표들(이나모리 교세라, 야나이 유니클로 회장) △2020년의 일본, 도쿄올림픽과 일본 사회 변화 전망 △일본기업에 취업하려면(자기 소개서 및 논술 글쓰기 특강) 순으로 진행된다.
최인한 한경닷컴 이사(일본경제연구소장) janus@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