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장외거래 장을 제공하고 시장 분석과 대응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서비스하는 민간 플랫폼이다. 2014년 탄소배출권 거래제가 도입된 이래 국내 탄소배출권 거래는 장외거래장에서 소규모로 이뤄져왔다.
탄소배출권 거래제에 참여한 기업은 이 플랫폼을 활용해 탄소배출권 시장분석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대응전략 컨설팅 서비스는 파생상품을 활용한 위험관리를 통해 기업이 안정적으로 배출권 관리를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해준다. 배출권 가격상승이 예상되는 경우 선물매입 전략을 써서 가격상승 위험을 회피할 수 있는 식이다.
권오경 에코시안 대표는 “탄소배출권 시장은 아직 정보가 부족해 시장 불안정성이 있다”며 “에코시안의 플랫폼이 기업들의 거래를 도와 국내 탄소배출권 시장 발전을 이끌고, 나아가 동북아시아 탄소배출권 정보 허브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김태선 에코시안 탄소배출권 금융공학&리서치센터 센터장은 "탄소배출권 시장에서 올바른 대응은 기업에게 수십억원의 비용절감과 수익확대의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며 “내년부터 정부가 탄소배출권 거래 활성화 방안 등을 도입하는 등 탄소배출권 거래가 활성화 될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에코시안의 플랫폼이 탄소배출권 거래제에 참여한 기업들에게 여러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3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