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부족해 주민 불편
상가 투자자는 공실 장기화
[ 김진수 기자 ] 위례신도시 내 신교통수단인 ‘트램’과 대중교통전용지구인 ‘트랜짓몰’이 주변 부동산 시장 및 상권 활성화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아파트와 상업시설이 속속 준공되고 있지만 트램은 빨라야 2021년 준공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2008년 7월 위례신도시 개발계획을 확정할 때 광역교통 개선 대책 내용의 하나로 트램과 트랜짓몰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2010년 10월 위례신도시 실시계획 승인 때도 휴먼링(차량과 보행자를 분리한 녹지공간)과 함께 트랜짓몰의 장점을 강조했다. 2012년 민간업체에 아파트와 상업시설 용지를 공급하던 시점에도 신교통수단 도입을 명시했다.
당시 트램의 착공 시기는 2015년이었고 준공 예정 시기는 2017년이었다. 2014년 5월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할 때 역시 원안을 유지했다. 사업비 1800억원 중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1080억원을 부담하고 나머지는 민간 사업자가 맡아 2021년 완공한다는 것이다.
완공 시기가 당초보다 4년 늦춰졌다. 지난해 이후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에서 트램의 민자적격성을 심의 중이다. 적격성 조사가 완료되더라도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 심의, 제3자 공고를 통한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실시협약 체결, 실시계획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 착공에 들어갈 수 있다. 업계에서는 완공 시기가 당초보다 1~2년 늦춰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문제는 트램 건설 지연으로 위례신도시 거주자나 트램 주변 상업시설 임차인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점이다. 위례신도시에는 2만6000여 가구가 입주해 있지만 버스를 제외한 대중교통은 전무한 상황이다.
LH 개발 청사진만 믿고 투자한 상업시설 분양자들은 공실 장기화와 임대료 하락 등 자산가치 손실을 겪고 있다. 트램로 주변에는 3600여 개의 점포(연면적 35만7400㎡)가 있다. 트램 공사가 시작되더라도 공사 기간 트램 주변 상업시설은 2차적인 영업 피해를 당할 가능성이 크다.
거주자들은 트램 부지에 그늘막과 나무 쉼터를 조성하고 벤치 등을 설치해 공원 역할을 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트랜짓몰 내 상업시설과 연계한 다양한 이벤트를 열고 트램 준공 전까지 내부 순환용 트롤리(전력을 공급받아 달리는 전차의 일종)를 운영하는 등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 상업시설 관계자는 “서울시와 LH가 트램과 트랜짓몰 조성을 늦추면서 입주민과 상가 분양자만 손해를 입게 됐다”며 “준공 전까지 임시 활성화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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